헤겔과시민사회
- 최초 등록일
- 2008.03.12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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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헤겔에관한내용입니다.
유용하실껍니다.
목차
Ⅰ. 시작하면서
Ⅱ. 헤겔의 생애
Ⅲ. 헤겔의 변증법
Ⅳ. 시민사회론
1.헤겔의 시대와 시민 사회론의 시작배경
2.시민사회의 특징과 그에 대한 헤겔의 문제의식
Ⅴ. 마치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시작하면서
독일은 자유주의적 혁명을 겪지 않았고 오랫동안 분할된 형태로 지속되었던 국가이다. 또한 19세기 중엽 (영국보다 1세기나 늦었음) 일어난 산업혁명도 자본, 노동력, 시장의 세가지 조건이 제대로 충족되지 못한 상태였기 때문에 19세기 전반에 걸친 독일의 경제는 거의 중세기적 농업국 수준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여기에 더해 오랫동안 지방호족에 예속되어있던 관습으로 인해 독일민족은 복종성과 정치적 자립정신은 결핍되어있던 상태였다. 이러한 배경 속에 독일의 관념론이 태어났다. 영국이나 프랑스에서의 산업혁명, 프랑스혁명에 따른 계몽사상이 봉건적 질서로 굳혀져있던 독일에는 관념적 차원에서밖에 일으켜지지 못했던 변혁이 바로 칸트에서 시작된 ‘독일관념론’이다.
그러나 그 시작에 칸트가 있었다면 헤겔에 이르러 보수적 국가주의적 사회사상으로 끝을 맺게 되고 이는 독일관념론에 한정되지 않고, 세계철학사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 헤겔은 칸트철학을 계승한 독일 관념론의 대성자로서 18세기의 합리주의적 계몽사상의 한계를 통찰하고 ‘역사’가 지니는 의미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것에 크나큰 의미를 부여받고 있는 철학가 이다.
이제부터 헤겔의 시민사회론 을 중점으로 그의 철학사상(변증법을 토대로)을 살펴보고 헤겔이 근대 사회에 역설하고자 했던 바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자.
참고 자료
「시민사회의 철학」「근대 시민사회 사상사」(한길사, 1995)
「헤겔에서 니체에로」(민음사,1997)
「우리안의 타자」(철학과 현실사,2003)
「정신철학」(UUP,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