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의학에서 기본적인 음양오행, 경락, 변증시치 등등에 대한 내용을 담아두었습니다.
목차
1장 陰陽五行
2장 運氣
3장 經絡
4장 四診
5장 八綱辨證
6장 精氣神血과 氣血辨證
7장 臟腑와 臟腑辨證
8장 疾病과 病因 및 病邪辨證
9장 傷寒과 溫病
10장 治則과 治病
參考文獻
본문내용
1. 陰陽 학설
음양 학설은 우주 자연과 물질의 변화 현상에 대한 正과 負를 표시하는 일종의 부호이다.
더 자세히 말하면 우주 안의 모든 사물은 각각 陰 또는 陽의 속성을 갖고 있으며 어느 한 가지 사물의 내부에도 陰과 陽의 두 가지를 포함하고 있고, 陰과 陽 사이에는 상호 의존, 상호 제약과 상호 전화의 연계성이 있다. 陰과 陽의 속성을 간략하게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陽 : 天, 낮, 春夏, 男, 熱, 輕, 밝음, 상승, 외향, 분명한 운동
陰 : 地, 밤, 秋冬, 女, 寒, 重, 어둠, 하강, 내향, 상대적 정지
<1> 陰陽 학설의 기본 관점
(1) 陰陽은 사물의 두 가지 속성
한의학에서는 陰陽으로 사물을 양분하는 관점에 기초하여 인체의 부위, 조직 구조와 생리 활동 등을 陰과 陽의 양대 속성으로 관찰한다. 이것을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陽 : 表, 背, 상부, 皮毛, 六腑, 氣, 衛, 흥분, 항진
陰 : 裏, 服, 하부, 筋骨, 五臟, 血, 營, 억제, 쇠퇴
(2) 陰과 陽의 구분
한의학에서는 어떤 사물이든지 陰陽의 두 가지 속성으로 구분할 수 있고, 그 사물의 내부 또한 다시 대립되는 두 방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즉, 陰中에서 다시 陰陽으로 구분할 수 있고, 陽中에서 다시 陰陽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 한 사물 가운데의 陰 또는 陽의 어느 쪽도 다시 陰陽으로 구분할 수 있어서 이렇게 구분하면 끝이 없다.
(3) 陰陽互根
陰陽互根은, 陰과 陽 사이의 상호 의존, 상호 자생을 설명하는 것이다. 음은 양에 의존하고 양은 음에 의존한다. 음과 양이 서로 상대적으로 존재하여 상대방을 자기 존재의 전제 조건으로 삼는다. 한의학의 이론에서는 陰陽互根의 관점을 생리, 병리와 치료 등의 각 방면에 매우 넓게 응용시키고 있다. 예를 들어서 氣血 간의 상호 관계는 陰陽互根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氣와 血은 모두 인체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이다. 血은 氣의 溫運에 의지하므로 “氣能行血”이라고 하며, 또 기의 固攝 작용에 의지하여 맥관 밖으로 넘치지 않으므로 “氣能攝血”이라고 한다. 氣는 生血, 行血과 攝血 작용을 하므로 “氣爲血之師”라고 한다.
참고 자료
1장
김완희,『한의학원론』,성보사,1993
申天活,『문답식한의학개론』,전통의학연구소,1997
2장 運氣
김완희,『한의학원론』,성보사,1993
한방 생리학 교재
3장 經絡
김완희,『한의학원론』,성보사,1993
조헌영,『통속한의학원론』,학원사,1997
申天活,『문답식한의학개론』,전통의학연구소,1997
4장 四診
김완희,『한의학원론』,성보사,1993
5장 八綱辨證
김완희,『한의학원론』,성보사,1993
申天活,『문답식한의학개론』,전통의학연구소,1997
6장 精氣神血과 氣血辨證
김완희,『한의학원론』,성보사,1993
조헌영,『통속한의학원론』,학원사,1997
申天活,『문답식한의학개론』,전통의학연구소,1997
7장 臟腑와 臟腑辨證
김완희,『한의학원론』,성보사,1993
8장 疾病과 病因 및 病邪辨證
김완희,『한의학원론』,성보사,1993
9장 傷寒과 溫病
김완희,『한의학원론』,성보사,1993
최달영.김준기편저,『상한론석강』,1998
진수원,『상한론천주』,대전대학교,1998
박찬구.최삼섭,『온병학』,성보사,1997
10장 治則과 治病
김완희,『한의학원론』,성보사,1993
박찬국편저,『현토국역 황제내경소문(상)』,경희대학교출판국,1998
『의학입문』,대성문화사,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