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와 서사극 이론 (독문학)
- 최초 등록일
- 2008.03.26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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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베르톨트 브레히트 (Bertolt Brecht)
의 가장 주요시론인 서사극이론과 낯설게 하기 수법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발표자료로 쓰기에 아주 좋습니다.
목차
1. 서사극의 등장
2.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
3. 낮설게 하기 수법
4. 감정이입
(참고) 아리스토 텔레스의 카타르시론
본문내용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 [Bertolt Brecht, 1898.2.10~1956.8.14]
1. 서사극의 등장
브레히트로 대표되는 서사극은 사실 많은 작가와 연출가들이 오랫동안 관심을 가지고 실험했던 보편적인 연극운동으로, 사실 20세기에 갑자기 등장한 연극적 실체가 아니다. 이 실험은 로마시대의 플라우투스의 희극이나 중세 도덕극, 꼬메디아 델 아르떼, 동양연극 등 여러 연극형태에 이미 들어있기 때문이다. 19세기 말 자연주의 연극운동에 이어 등장한 표현주의 연극운동도 1차세계대전이 끝나자 점차 그 열기가 수그러들고, 20세기를 주도한 희곡작품들은 대부분이 서사극적 기법과 구조로 짜여지게 된다. 이야기체(epic)의 일부 기능을 극적(dramatic)의 구조 속에 차용하는 데 성공한 서사극(the epic theatre)은 이로써 가장 애용되는 20세기의 연극형태가 되었다.
*브레히트는 자신의 서사극을 다른 사람들의 서사극과 구별한다.
자신의 서사적 연극- ‘非(비)아리스토텔레스 연극’
- ‘자연과학시대의 연극’,
- ‘否定의 否定(부정)을 통한 변증법적 연극’ 등으로 불렀다.
서사극 기법을 사용하거나 작품의 구성 등에서는 다른 서사극 작가들과 큰 차이가 없지만 서사극을 통해서 관객과 만나려는 그 목적에서 일반 서사극과의 차이점이 있는 것이다. 즉 전통연극기법에 식상한 관객을 서사극이란 새로운 기법을 통해 계속 무대 앞으로 유혹하려는 목적에는 차이점이 없지만 서사기법으로 무장한 무대를 통해 ‘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관객과 함께 토론하며, ‘변화시켜야 된다’는 확신을 가지고 관객을 설득하고 선동하는데 브레히트의 특징이 있다.
2.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은 변증법의 연극을 지향한다. 그가 죽음으로써 완성을 보지 못한 `서사극`은 서사적 연극, 혹은 변증법적 연극을 말한다. 기존의 연극이라는 환상을 채워보려는 현실의 좌절이나 불만을 브레히트는 서사성을 가미함으로써 연극에 놓여 있는 상황에 관객이 빠져들지 않도록
참고 자료
한겨례 신문(문화면), 아리스토텔레스-시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