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경당의 기능과 역할
- 최초 등록일
- 2008.04.08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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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레포트를 통해 고구려 사회 속에서 교육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고구려 경당의 교육적 의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1. 고구려의 시대적 배경
2. 고구려의 교육
① 태학
② 경당
Ⅱ. 본론
1. 경당에 대한 기록.
① 경당기사에 대한 해석은 다양하다.
2. 경당의 성립시기와 배경.
① 경당의 성립시기
② 경당의 설립 배경
3. 경당 교육대상과 교육생의 신분
① 경당 교육의 대상
②. 경당 구성원의 연령층, 입학 자격
4. 경당 교육 내용....
① 학문의 기초적인 문자학
② 유교적 국가이념
③ 사학
④ 지배층 교육과의 비교
⑤ 무사적 활동
⑥ 종교적 학습의 부재
⑦ 지역적 한정
5. 경당 출신자의 사회적 역할..
6. 경당과 태학과의 관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의 사립학교의 시초로 볼 수 있는 경당은 태학 설치 후에 설치되어진 것으로 짐작되며 우리나라 지방 최초사학으로서 그 대상은 지방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을 했고 무술과 한학을 가르쳤다.
경당에서는 평상시에는 문과 무를 가르치다가, 나라가 위험에 처했을 때는 나아가 싸우는 역할을 했었는데, 이러한 것은 신라의 화랑도와 비슷했다. 그러나 고구려의 태학이나 신라의 화랑도가 귀족의 자녀를 대상으로 국가에서 설치하고 운영하던 제도였다면, 경당은 평민의 자녀를 대상으로 하였기에 교육의 주체가 남달랐다. 그 운영에 있어서도 민간에서 설치하고 운영하는 교육기관이었다는 점에서 의미를 둘 수 있다. 경당은 고구려 때 평민층의 자제들이 글공부와 무술을 익혔던 사립 교육 기관이었다.
본 레포트를 통해 고구려 사회 속에서 교육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고구려 경당의 교육적 의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고구려의 시대적 배경
고구려는 연맹체제의 정치 세력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이를 중앙집권화 하기 위해 먼저 5부의 세력들을 중앙 귀족화 하였다. 5부 체제가 방위부로 변화하면서 정치적 관료체계를 정비한 것이다. 안정적인 관료체제의 형성 이후 이를 이념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서 보다 체계적인 정치이념의 확산과 이를 양산하는 기관이 필요하여 교육기관을 설립하고 국가 체제를 법제화 하였다. 이것이 태학의 설립과 율령의 반포이다. 즉, 고대 국가의 정치체제의 정비가 일단락되고, 정치사상의 규모가 보다 확대되면서 유교정치이념의 수립이 요구되었고,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유교적 교육기관이 설치되었다. 고구려는 고대 국가의 안정적인 기틀을 삼국 중 가장 먼저 이룩하여 보다 일찍 교육기관을 설립하였다.
2. 고구려의 교육
고구려는 일찍이 고대국가로 성장했고,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 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다. 통치이념으로 충, 효를 기반으로 하는 유교를 받아들여 이를 관리들에게 가르치고자 했다. 이를 위한 제도적 뒷받침으로 교육시설인 학교를 건립하게 되었는데, 소수림왕 2년에 중앙에 태학을 설치하여 관리들에게 유학을 가르쳤으며, 평양천도 이후 지방에 경당이 설치되었다.
참고 자료
1959 ‘한문의 사용과 국사편찬’『한국사 -고대편』을유문화사
이원재 - 1999,「경당 재고 : 국당(局堂)의 가능성에 대하여」
『연세교육연구』12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