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장 시스템 관리
- 최초 등록일
- 2008.04.17
- 최종 저작일
- 2007.11
- 1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당구게임시작부터 끝날 때까지의 시간에 의한 금액관리와 고객관리에 대한 상세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요
1.1 시스템 개요
1.2 목표
2. 기능적 요구
2.1 자료흐름도
2.2 자료사전
2.3 소단위명세서
3. 기타요구사항 및 제약사항
3.1 성능요구
3.2 H/W요구
3.3 예외조건 및 이의처리
4. 인수조건
4.1 기능시험 및 성능시험
본문내용
1.1 시스템 개요
당구장 관리 프로젝트의 범위는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우선 크게 보면 당구게임시작부터 끝날 때까지의 시간에 의한 금액관리와 고객관리이다. 그럼 먼저 금액관리를 보겠다. 게임의 시작과 끝을 각 테이블 타이머로부터 자료를 넘겨받아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여 단말기에 표시한다. 하루가 마감되면 매상을 계산하여 보고한다. 당구장의 특성상 있을 수 있는 잔돈 깎아주기를 고려하여 비밀번호에 의한 금액변동을 허용한다. 이는 정확한 일일매상관리에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나, 타인에 의해 조작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보안성이 중요시된다.
다음으로 고객관리를 보겠다. 고객은 계산할 때 자신의 고객NO.를 입력하여 그에 따르는 마일리지 점수를 입력하게 된다. 입력된 마일리지 점수는 고객DB(Data Base)에 입력된다. 차후 DB에 있는 자료는 일정 Point가 되면 자동으로 출력되어 그에 따르는 고객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그러므로 개체는 고객, 각 테이블 타이머, 당구장 관리 시스템, 경리직원이 있고 추가로 고객DB가 있을 수 있다.
1.2 목표
이 시스템의 목표는 우선 종전에 있던 당구장 관리시스템의 형태를 그대로 지닌 상태에서 관리에 대한 내구력을 높여 보안성을 높이고 고객관리차원의 서비스를 추가하여 고객만족으로 인한 이윤극대화를 노린다. 이에 아울러 일-월-년 매상을 기록하여 매상의 변동을 알 수 있도록 한다.
2.2 자료사전
2.3 소단위명세서
시스템 명
당구장 관리 시스템 (Billard Club Managment System)
작성자
최미라,황정란
작성일
2006.06.17
도식구분
소단위 명세서
도식번호
BCMS-M-A000
도식명
A. 고객관리
A. 1 고객자료 확인
IF 고객key
고객정보와 거래정보를 화면 출력.
ELSE 새고객정보
CALL PROCESS - A. 2 등록한다
END IF
A.2 등록한다
참고 자료
소프트웨어 공학론 - 최은만 저, 사이텍 미디어
동국대학교 소프트웨어 공학 연구실 (http://ss.dongguk.ac.kr)
소프트웨어공학 : 요구분석의 방법 (http://infocom.chonan.ac.kr/~kung/soft.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