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의 족보를 통한 아담부터 출애굽까지의 연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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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세기의 족보를 통한 아담부터 출애굽까지의 연대연구목차
ABBREVIATIONS iⅠ. 서론 1
A. 문제의 진술 1
B. 연구의 목적과 중요성 2
C. 연구의 방법과 제한 3
Ⅱ. 족보를 통한 연대 계산 4
A. 성경 족보의 나이 계산 체계 4
B. 아담부터 노아까지 5
C. 셈부터 아브라함까지 8
D. 이삭부터 입애굽까지 9
E. 입애굽부터 출애굽까지 10
F. 역사적인 연대와의 연결 12
G. 성경 족보의 누락 여부 13
Ⅲ. 결론 15
A. 요약 15
참고문헌 17
<표 차례>
표 1.--아담부터 노아까지의 연대 5
표 2.--셈부터 아브라함까지의 연대 8
표 3.--이삭부터 입애굽까지의 연대 9
표 4.--아담부터 출애굽까지의 연대 종합 16
본문내용
1.서 론
1.1. 문제의 진술
모세는 “우리에게 우리 날 계수함을 가르치사 지혜의 마음을 얻게 하소서”(시 90:12)라고 기도하였다. 우리의 인생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한(시 33:6, 9) 후 얼마만한 시간이 흘렀는지를 알고싶은 것은 지혜를 가진 인간의 자연스런 호기심일 것이다. 더구나 아담의 타락 후 죄악의 역사를 약 6,000년으로 묘사한 화잇의 글들은 이 세상 역사의 끝을 바라보며 사는 재림성도들에게 세상의 끝이 얼마만큼 남았는지 흥미를 가지고 계산해 보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한다. 실제로 재림의 시기를 정한 무리들 중에 많은 이들이 6,000년을 이런 시각에서 해석하였다.
창세기에 기록된 부조들의 나이를 통해서 어느 정도의 연대를 산출하는 일이 있어왔다. 그러면 그 족보들은 태어나면서 0세로 계산되었는가? 아니면 1세로 계산되었는가? 또, 그 족보와 계속 연결하여 산출된 나이는 성경 자체의 용례로 볼 때 정확성을 보증하는가?
출애굽기에는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거주한 지 사백삼십 년이라 사백삼십 년이 마치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다 애굽 땅에서 나왔”다고 기록되었다(출 12:40, 41). 이것만 보면 애굽의 체류 기간은 430년인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갈라디아서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다르게 해석이 필요한 것처럼 보인다.
형제들아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사람의 언약이라도 정한 후에는 아무나 폐하거나 더하거나 하지 못하느니라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하나를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하나님의 미리 정하신 언약을 사백삼십 년 후에 생긴 율법이 없이 하지 못하여 그 약속을 헛되게 하지 못하리라(갈 3:15-17).
이 본문에 의하면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은 후 430년이 지나서 출애굽이 있었고, 시내산에서 언약을 맺은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이 본문은 애굽에서의 체류 기간이 430년이라는 출애굽기의 본문과 어떻게 조화시켜 설명할 수 있는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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