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연극사 - 바우하우스
- 최초 등록일
- 2008.05.20
- 최종 저작일
- 2006.10
- 4페이지/ MS 워드
- 가격 무료
다운로드
소개글
이 레포트는 서양연극사 수업에서 제출되었던 레포트입니다.
특히 현대 연극사에서 주목 받았던 학교 바우 하우스의 실험적인 연극에 대해 기술한 것입니다.
목차
1. 바우하우스의 설립
2. 국립학교 바우하우스의 역사
3. 발터 그로피우스
4. 바우하우스의 무대 공방과 마이스터
a. 로타르 슈라이어
b. 오스카 슐렘머
5. 그 외의 바우하우스 무대 미술에 대해
a. 바실리 칸딘스키
b. 나즐로 모홀리-나기
c. 그로피우스의 토탈 씨어터
본문내용
. 발터 그로피우스
1883년 5월 베를린에서 태어났다. 뮌휀과 베를린에서 건축을 공부한 후 건축가로 일했다. 건축가 시절부터 건축자재의 대량 생산에 관심이 많았고 예술과 기술의 통합을 주장해 왔음.
`오늘날 인간이 만드는 물건은 대부분 손이 아닌 기계로 생산. 따라서 형태와 형성과 그 발전에 책임이 있는 예술가는 근대적 형태 디자인의 강력한 수단인 기계와 손잡을 필요가 있다. 또한 국제 경쟁을 위한 형태미의 요청도 일어나고 있다. 제조업자들은 수공예의 고상한 질에 기계적 대량생산의 이점을 가미할 필요가 생겼다. 따라서 생산자(기업가)와 기술자 및 미술가 사이에 작업 공동체가 필요하다. 기술적 경험이 풍부한 예술가가 운영하는 국립교육기관이 있다면 제조업자들의 신뢰를 얻어 이러한 작업 공동체 형성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산업, 상공업, 공예를 위한 예술자문기관으로서의 교육기관 설립안> 중에서
이러한 그의 생각을 바우하우스를 통해 실현하려고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