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발터벤야민이 정의한 아우라의 개념을 설명하고, 그가 말했던 `아우라 상실`이 가지는 의미를, 벤야민의 입장에서, 그리고 지금 사회에서의 현대적인 시각으로 정리하였다.
목차
Ⅰ. Who is Walter Benjamin?
1. Aura of Benjamin
2. 왜 벤야민인가?
Ⅱ. 벤야민의 기술복제시대와 아우라
1.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2. 아우라(Aura)란 무엇인가?
3. 기술복제시대의 아우라의 몰락
Ⅲ. 기존 예술, 기술복제시대의 예술과 어떻게 다른가?
1. 기술복제시대 예술작품의 특징
2. 기술복제의 예술 : 사진과 영화’
Ⅳ. 대중 : 예술을‘달리’보다
1. 예술작품을 대하는 대중의 태도변화
2. 예술로 얻는 지각의 심화
Ⅴ. 정보화 시대와 아우라
1. 기술복제에서 전자복제로
2. 디지털 환경 속의 아우라
본문내용
1. Who is Walter Benjamin?
1.1. Aura of Benjamin
1.1.1. 비주류, 혹은 선구자로서의 벤야민
발터 벤야민은 20세기 초반, 세계경제공황과 그 뒤를 이어 나치스(Nazis)의 부상이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던 독일 바이마르 공화국 말기에 활동한 문화철학가이자 미학자이다. 그는 루카치, 아도르노와 함께 당시 독일 문화비평계를 대변한다.
벤야민은 제국주의가 전쟁으로 치닫던 광기의 시대에 유럽 대륙 한복판에서 대중문화의 본질에 대해 고민했다. 그는 맑스의 유물론과 유대교 신비주의를 미학적으로 결합하여 대중문화의 현실을 파악하고 미래를 진단했다. 유태계 독일인이었던 그는 도저히 결합할 수 없을 것으로 보였던 두 가지 전통을 자신의 텍스트 안에서 하나로 만들어내고 있다. 다시 말해서 벤야민은 “기술복제의 등장으로 예술 작품의 아우라(Aura)가 몰락한다”는 그만의 독특한 언어―즉, 텍스트―로 현대 대중문화의 징후를 분석한 것이다.
하지만 벤야민은 아렌트가 지적한 바와 같이 당대에는 비주류 학자였다. 동시대인들에게는 인정받을 수 없고, 사후에야 명성을 얻게 된 벤야민의 독창성에 대해 아렌트는 "사후명성이란 분류할 수 없는 사람들, 즉 그 작품이 기존 질서에 들어맞지도 않고, 또한 미래의 분류에 적합한 새로운 장르를 도입하지도 않은 이들의 운명"이라고 평했다. 그는 특유의 비의적(秘義的) 문체와 난해한 방법론적 성찰 때문에 당시 게오르게 학파의 영향권에 아래 있던 강단문학으로부터 외면당했다. 또한 유대주의(zionism)에 대한 호의와 깊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유럽의 문화전통을 포기할 만큼 신념에 찬 유대민족운동가도 아니었다. 그리고 루카치나 브레히트를 통해 맑스주의를 접하게 된 후에도 자신의 신학적 이념을 굽히지 않음으로써 정통 맑스주의에서도 비껴서고 있다. 게다가 학술적이고 경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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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수미, Digital 사진의 「Aura」의미 규명에 관한 연구
고형재, 기계 복제시대의 미술작품에 있어서 `Aura`에 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