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란정,탕현조,중국희곡
- 최초 등록일
- 2008.06.07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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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란정,탕현조,중국희곡에 대한 리포트
목차
1.곤극이란?
2. 작품배경
1) 사회적 배경
2) 사상적 배경
3) 명대사회와 여성
3. 작품소개
1) 작가소개 : 탕현조
2) 작품의 줄거리
3) 작품의 연원: 두여낭모색환혼기
4. 작품 분석
1) 작품의 구성
2) 인물 분석
3) 모란정의 우아함
5. 모란정의 공간 구조 및 夢의 의미
1) 모란정의 공간 구조
2) 꿈의 의미
6. 주제와 의의
본문내용
1. 곤곡이란?
중국 희곡의 한 곡조(曲調)이자 전통극의 한 파. 곤강(崑腔)·곤산강(崑山腔)이라고도 한다. 명(明)나라 중기인 1531∼1541년 장쑤성[江蘇省(강소성)] 쿤산현[崑山縣(곤산현)]에서 위양보(魏良輔) 등이 북곡(北曲)과 남곡(南曲)인 해염강(海鹽腔)의 장점을 취하여 만든 곡조이자 그것에 의하여 만들어진 희곡 및 전통극이다. 곡조는 느리고, 가사는 우아하고 섬세하며, 공연기교나 표현방법 등이 당시 기존 곡조에 비해 완숙해져 틀이 잘 짜여진 표현체계를 이루었다. 악기는 북·박판(拍板) 외에 현악기·관악기를 모두 사용한다. 이후 100여 년 동안 전국에서 유행, 다른 남곡조를 누르고 북곡을 흡수하였으며 특히 명나라 말에서 청(淸)나라 초에 가장 성행하였다. 지식인을 주된 관객층으로 하였고 북방인의 취향에는 맞지 않아 청나라 고종 이후에는 <이황서피(二黃西皮)>라는 희곡이 득세함으로써 점차 쇠퇴하였다. 그러나 1949년 이후 희곡 연구자들에 의하여 새로 정리·개혁되어, 곤곡을 전문적으로 공연하는 극단이 생겨 활동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탕현조(湯顯祖)의 《모란정(牧丹亭)》, 홍승(洪昇)의 《장생전(長生殿)》 등이 있다. 한편 경극(京劇)·천극(川劇)·상극(湘劇)·광둥정자희[廣東正字戱(광동정자희)] 등 지방극들은 모두 곤곡의 영향을 받은 것들로 지금도 곤곡의 곡목들을 부분적으로 보유하는 《모란정》 《주매신휴처》 등이 곤곡으로 공연되고 있다
참고 자료
『中國文學史』/ 김학주 / 신아사
<모란정 연구> / 강영매 / 연세대 대학원
<희곡모란정의 심미경계> / 황봉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