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비평 및 비평가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8.06.22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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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문학 비평가의 주장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다룬 리포트
목차
1. Whats wrong with Hamlet, according to Eliot?
2. Explain that Wordsworths Preface to Lyrical Ballads presents two incompatible notions of the poet.
3. Discuss the significance of Saussurean Linguistics
4. According to Antony Easthope, how different cultural studies are from literary studies in terms of their topics?
본문내용
1. Whats wrong with Hamlet, according to Eliot?
엘리엇은 셰익스피어(Shakespeare)의 『햄릿』(Hamlet)이 ‘객관적 상관물’의 결여로 실패했다고 비평하였다. 그의 ‘객관적 상관물’이란 작품 속에 표현하는 작가의 정서적 등가물로서 단일한 심상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대상, 상황, 일련의 사건’들로 이루어지며, 이것은 주로 감각적 경험으로 구성된다. 그는 구체적으로 명확한 감각적 경험을 제시하면 독자의 마음속에 항상 특정한 정서를 환기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고, 이러한 작가의 주관적 정서를 객관화 할 수 있는 ‘특정한 정서적 등가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엘리엇은 이러한 관점에서 『햄릿』(Hamlet)에는 극의 사건과 그것이 환기하는 정서 사이에 완전하게 부합되지 않았고, 바로 이것 때문에 이 극이 예술적 필연성이 결여되었다고 본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주인공 햄릿을 지배하고 있는 정서는 그 외적 발로인 일련의 사건을 초과하고 있으므로 극적으로 표현할 길이 없는 종류인 것이다. 그는 어머니에 대한 혐오감에서 비롯된 강력한 감정에 사로 잡혀 고민하고 있지만, 그러한 감정을 제대로 표현되지 못하고 당황이나 익살로 나타나며 그것은 햄릿의 감정이 대상이 되어야 할 어머니의 성격이 너무나 빈약하게 설정되어, 작품 전체를 좌우하는 햄릿의 갈등에 대해서 충분한 등가물 혹은 대응물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햄릿의 당황과 감정의 익살은 그대로 불가능한 것을 표현하고자 하는 예술적 난제에 봉착한 셰익스피어의 당황으로 연장된다고 말하면서 결론적으로 햄릿의 감정은 작품에 부여된 외적 사실들로써 이해 할 수 없는 것이며, 객관화 할 수 없고 표현이 불가능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엘리엇은 햄릿의 정서는 감정의 방출에 불과하고, 작품은 예술적 필연성을 갖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엘리엇은 계속해서 햄릿은 셰익스피어 극 중에 최장편이고 작품을 쓰는데 있어서 고심한 흔적이 뚜렷한데도, 불필요하고 전후가 맞지 않는 장면들이 있으며 시형조차도 일정치 않아서 작품의 기교나 사상이 다 같이 불안정한 상태에 있다고 본다
참고 자료
김광호. (1975). T. S. Eliot의 Shakespeare 비평. 셰익스피어 비평. 5(1). 59-84.
김근식. (1996). Shelley의 초기시에 나타난 개혁사상. 미출간 석사학위 논문. 단국대 학교. 서울.동식. (1998). 탈근대적 실용주의의 합리성 비판론. 미국학 논집 제 30집 1호, 5-27.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