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문학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8.06.26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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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참고문헌 뒤져가면서 열심히했던 리포트입니다.
졸업하는 김에 한번에 올리는 것이니 희소성의 가치는 있겠지요.
목차
1. 신경향파
1.1 신경향파문학
1.2 신경향파문학의 형성과 성격
2. 카프의 조직과 해체
2.1 카프의 조직
2.2 카프의 해체
3. 내용․형식 논쟁
4. 목적의식론-제1차 방향전환론
5. 대중문학론
6. 제2차 방향전환론
7. 순수문학 비평론
8. 공장소설론
9. 사회적 사실주의 창작방법론
10. 프로시
10.1 연구사의 반성
10.2 프로시 논의를 위한 몇 가지 전제
1) 개념 정의·용어 사용의 문제
2) 시기 구분 및 주체 / 대상 문제
10.3 작가·작품론의 성과와 방향성
10.4 리얼리즘 양식으로의 가능성
10.5 프로시의 시사적 의미
본문내용
1. 신경향파
1.1 신경향파문학
신경향파? 프롤레타리아문학의 전단계, 즉 목적의식적 계급성이 확고히 드러나지 않은 채로 사회적 모순을 개인적 차원에서 폭록와 고발로 표현하던 시기의 문학
→ 자연발생적 프로문학
1.2 신경향파문학의 형성과 성격
3.1운동 이후 노동자 계급의 형성과 노동운동의 전개가 확산 되면서 시작되었다. 종래 일반 문단의 유파나 경향, 특히 자연주의와 낭만주의에 이끌려 모방이나 하고 있던 문단에 이 새로운 조류는 충격파가 되었다. 이 시기에 문예방면에서도 동인(同人) 형식에서 크게 벗어난 것은 아니지만 조직체가 태동되고 있었다. 대표적인 예로 <염군사>는 그 강령으로 “우리들은 무산 계급 해방을 위해 문화를 가지고 싸운다”라는 등 명확한 계급문학의 기치를 내 걸었지만, 사실 동인들은 완성된 시인, 소설가라기보다는 사회운동을 문학으로 하겠다는 정치청년들로 문예 동호인 성격의 집단이었다. 이에 비해 <파스큘라>는 본격적인 문학가 조직이라 할 수 있다. <파스큘라>는 <염군사>보다 문학적 역량이 우위에 있었고, 당시 문단에서의 영향력이 훨씬 컸다. 이시기에 쌍벽을 이루는 김기진의 역할이 박영희의 사상적 전환, 그리고 사회 각 분야에 파급되는 사회주의 운동에 의해 조직된 <염군사><파스큘라>등, 그리고 『개벽』등의 출판매체에 대한 관심과 함께 김기진, 박영희 등의 활발한 비평적 활동에 의해 신경향파문학운동은 본격화되기 시작한다. 김기진의 초기 문학관은 사회개혁을 선결과제로 제시하여 문학은 그것의 도구로 간주되었다. 즉, 예술성은 잠시 유보되고 공리성만을 취해야만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었다. 박영희 역시 비슷한 관점에서 무산계급문학을 논했다. 설명하자면 ‘부정과 파괴의 문학으로, 형식보다는 절규에, 묘사보다도 사실표현에, 미보다도 힘에, 타협보다도 불만에, 과장보다도 진리에로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 근․현대 문학사 윤병로 명문당 1991
프로 文藝批評理論의 한 硏究 : 批評論 自己反省과 實踐을 中心으로/ 徐永嬉
慶熙大 敎育大學院, 1998년 8월
1930年代 프로文學의 創作方法 論爭 硏究/ 殷琴和
忠南大 大學院, 1993년 2월
한국 프로 문학 방법론 연구/ 劉榮允
建國大 大學院, 1987년 2월
휴머니즘론의 사적 전개 과정 연구 : 1930∼1950년대를 중심으로/ 구장률
연세대 대학원, 2001년 8월
http://board4.cgiworld.net/view.cgi?id=kbh9098&now=1&jd=-1&ino=9&tmp_no=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