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토라를 이용한 정보통신윤리(저작권보호) 수업자료 설명서
- 최초 등록일
- 2008.06.27
- 최종 저작일
- 2008.06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렉토라를 이용하여 만든 자료의 설명서(활용방안 등)입니다.
목차
1. 주제
2. 선정 목적
3. 내용(시나리오)
4. 사용도구 및 자료 제작 방법
5. 활용방안
본문내용
1. 주제
학년
4학년~6학년
주제
저작권의 의미와 저작권을 보호하려는 태도
2. 선정 목적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자신이 직접 제작한 자료를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부각되었지만, 요즘 학생들은 저작권이라는 것의 의미를 알지 못하고 저작권이 있는 자료를 공유한다는 것이 불법적인 행위임을 알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의 의미를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문제로 부각되었는데, 이에 따라 저작권을 보호하자는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3. 학습목표
저작권의 의미와 저작권침해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자신의 생활을 반성 해 보자.
저작권이란?
저작권의 의미와 저작권을 가지는 것들, 저작권침해의 의미에 대해 화면 에 띄워 학생들이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저작권 침해에 관한 플래시 보기
학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학교 게시판에서 실제로 학생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사례를 플래시로 보여준다. 이 플래시를 보면서 학생들은 저작권 침 해의 중요성과 동시에 이 문제가 자신과 관련이 없지 않음을 깨닫게 된 다. 또 동기유발의 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
저작권 침해의 사례 알아보기
저작권 침해의 구체적인 사례들을 몇 가지 들어서 그 의미를 더욱 구체화 할 수 있도록 화면에 띄워 보여준다. 그 중 몇 가지 사례(p2p를 통한 공 유, 다른 사람의 글을 허락 없이 인용하여 책을 출판한 경우)는 최근 뉴 스기사를 함께 보여주어 문제의 심각성과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침해지수 알아보기
저작권보호의 중요성과 그 의미를 파악한 후에는 배운 내용을 정리해보면 서 자신이 그 동안 저작권을 침해하는 행동을 하지 않았나를 반성해보며, 앞으로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내용(시나리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