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종족집단
- 최초 등록일
- 2008.07.28
- 최종 저작일
- 2007.06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의 종족집단에 대해 서술한 것입니다.
목차
1. 종족집단의 구성원리
1)종족의식의 구체적 내용
2)종족조직의 형성조건
2. 종족집단의 결합범위
1)분가한 형제의 집단
2)고조(高祖)를 공동조상으로 하는 범위(堂內集團)
3)마을을 범위로 하는 종족집단
4)수 개 마을 또는 군 일원을 범위로 하는 종족집단
5)파조(派祖)를 중심으로 하는 종족집단
6)동성동본(同姓同本)집단
3. 종족집단의 조직
1)문중(종중)․문회(종회)․종계(문계)
2)종손(宗孫)과 종가(宗家)
3)문장(門長)
4)유사(有司)
5)문중재산
4. 종족집단의 기능
1)조상제사의 기능
2)생활협동의 기능
3)사회적 위세 과시의 기능
5. 한국 종족집단의 특징(한․중․일 삼국의 비교)
1)종족의 구성
2)결합의 중심
3)종가의 권위
4)문장(족장)의 권위
본문내용
1. 종족집단의 구성원리
1934년 善生永助가 동족부락(同族部落)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이래善生永助, 著名なる同族部落, 「朝鮮總督府調査月報」5-1. 1934.
대부분의 학자들이 한국의 부계혈연집단을 동족(同族) 또는 동족집단(同族集團)이라 불렀다. 이 용어는 일본의 <도조쿠(同族)>를 원용한 용어로서 한국의 부계혈연집단을 일본의 <도조쿠>와 동일시한 데서 연유하였다. 그러나 한국의 부계혈연집단과 일본의 <도조쿠>는 기본 성격이 매우 상이하기 때문에 용어상 양자를 구별하여 한국의 부계혈연집단을 씨족집단(氏族集團)金宅圭, 「氏族部落의 構造硏究」, 一潮閣, 1979.
, 동성집단(同姓集團)金宅圭, ‘韓日兩國의 이른바 同族部落에 관한 比較 試考’ 「韓日關係硏究所紀要」10․11合輯, 嶺南大學校, 1981.
, 종족집단(宗族集團)金一鐵 外, 「종족마을의 전통과 변화」, 백산서당, 1999.
李光奎, 「韓國의 家族과 宗族」, 민음사, 1990.
등으로 지칭하자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러한 논의는 아직 종결된 것이 아니고 여전히 진행 중에 있지만 필자도 한국의 부계혈연집단을 동족으로 지칭하는 것이 적절하지 못하다는 의견에 공감하므로 이 자리에서는 종족 또는 종족집단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로 한다.
한국의 종족집단은 부계의 친족집단으로서, 동조의식을 가지고 조직적인 활동을 전개하는 남계친족집단이라 할 수 있다崔在錫, 「韓國農村社會硏究」, 一志社, 1975, p.196.
. 이러한 종족집단이 조직화되고, 그 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요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첫째는 종족성원들이 ‘우리’라는 공동체의식 즉 종족의식(同族意識)을 가지고 강하게 결합하여야 하며, 둘째는 그들이 조직을 구성하고 활동을 왕성하게 전개하기 위한 현실적인 조건들이 갖추어져야 한다李昌基, 韓國同族集團의 構成原理, 「農村社會」創刊號, 韓國農村社會學會, 1991.
.
1)종족의식의 구체적 내용
일정범위의 부계친족성원들이 그 집단에 소속감을 느끼고, 그 집단을 자기 자신과 동일시하면서, 성원 상호간에 일체감이 형성될 때 우리는 이것을 종족의식이라 부를 수 있다. 그러므로 종족의식은 종족집단의 성원들을 심리적으로 결속시키는 힘이며, 그들을 조직화하고 그들의 활동을 활성화시키는 정신적 바탕이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