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과학] 발생학습모형 이론적 개괄과 세안
- 최초 등록일
- 2008.08.15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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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학교 과학 수업모형 중 발생학습모형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 학습모형에 관련된 전반적인 것, 발생학습모형을 활용한 세안작성
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용어설명
2. 탐구이론
3. 추론
4. 배경
Ⅱ. 발생학습모형
1. 발생학습모형이란?
2. 특징
3. 발생학습모형의 단계적 주요활동
4. 효과
5. 교사와 학생의 역할
6. 장점과 단점, 문제점
7. 유의점
Ⅲ. 발생학습모형 세안
I. 단원의 개관
II. 단원의 목표
III. 학습의 계열
Ⅳ. 단원의 지도 계획
V. 지도상의 유의점
Ⅵ. 단원 평가계획
Ⅶ. 아동 실태(본시중심)
Ⅷ. 교재연구
Ⅸ. 본시 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1. 심리학적 이론 : 피아제는 인식의 문제를 ‘지식은 어떻게 형성되는가’로 그 범위를 한정시키고, 이 문제를 과학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유아와 청소년들에게서 수, 도덕, 분류, 보존, 속도, 시간과 공간 등의 다양한 개념들이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되는지를 연구하고, 그 과정을 논리 수학적인 모형으로 나타내려는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발생적 인식론 이라는 새로운 학문 영역을 탄생시켰다. 즉, 그가 말하는 발생적 인식론의 과제는 인간에게서 지식이 형성되고 발달되는 메커니즘을 밝히는 것이다(권재술외, 1998).
2. 정보처리 이론
(1) 정보처리 이론 : 인간을 환경적인 자극에 일관성 있게 행동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보기보다는 환경적인 자극을 적극적으로 해석하고 조정하는 존재로 보았다. 즉 학습자와 환경의 상호작용을 중시하였다(권오철, 1996). 과거에 어떤 정보가 기억되었다면 인간의 사고 과정에서 적어도 세가지 현상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세가지는 첫째, 기호화과정-어떤 정보를 개인의 기억체계에 집어넣는 과정, 둘째, 축적과정-정보를 필요시까지 축척하는 과정, 셋째, 재생과정-저보가 필요할 때에 이를 다시 끄집어내는 과정이다. 정보처리이론에서는 이 세가지 과정은 서로 연계를 가지며 계열적으로 운영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어떤 정보가 유기체 내부로 전입되면 이 정보는 보관하기에 알맞도록 변형된다. 이 과정을 부호화과정이라고 하며 이 결과를 흔적이라고 한다. (장언효, 1987; 재인용 권오철, 1996).
(2) 기존의 전형적인 학습이론과 다른점
특별한 조사 접근에 의해 구성된 것이 아니라 인간 지능, 시각, 청각, 기억, 인간 지능의 기술 모델, 컴퓨터 프로그램 등에 관한 다양하고 광범위한 이론을 포함한다. 다른 학습이론이 인지, 지각과 기억의 연구, 과제를 동시에 해내는 능력을 알기 위한 실험적인 접근인 반면 정보처리 이론은 실질적인 상황에 있어 정신적인 활동을 조사한다. 정보처리 이론은 학습을 가장 중요한 초점으로 다루지는 않았지만 학습 과정의 이해에 큰 공헌을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