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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매체의 발전과 영화의 탄생

*현*
최초 등록일
2008.09.19
최종 저작일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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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 매체로서의 영화의 탄생을 두 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본 리포트.

목차

1. 영상 매체의 발전: 미술━사진━영화
1) 미술과 사진의 관계
(1) 미술→사진
(2) 사진→미술
2) 사진과 영화의 관계
(1) 카메라를 이용한 움직임의 재현
(2) 움직이는 이미지를 보여주는 광학 기기들
(3) 영화의 탄생
3) 미술과 사진 그리고 영화의 시각적 이미지들의 비교 및 영상 매체로서의 영화의 특성
(1) 미술과 사진 그리고 영화의 시각적 이미지들의 비교
(2) 영상 매체로서의 영화의 특성
2. 영화의 탄생 및 순수 예술과 대중 문화의 대분할(great divide)
1) 대중 사회의 성립과 대중 매체의 발달
(1) 대중 사회의 성립
(2) 대중 매체의 발달
2) 대중문화의 출현과 그 특성
(1) 대중 문화의 출현
(2) 대중 문화의 특성
3) 영화의 탄생: 대중 문화로서의 영화
(1) 상업적 여가 문화로서의 영화의 탄생
4) 현대적 예술 개념: 순수 예술과 대중 문화의 대분할
(1) 현대적 예술 개념
(2) 순수 예술과 대중 문화의 대분할

본문내용

현대 사회를 특징짓는 요소들 중 하나인 과학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영상 매체의 발명을 가능케 했다. 이제부터 영상 매체로서의 영화의 탄생을 두 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하나는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 제작에서의 변화라는 측면에서 영화 매체의 탄생과정을 살펴보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현대 사회와 영화의 관계에 관한 것으로서 영화의 탄생을 그 당시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과 관련하여 살펴보는 것이다. 즉 첫 번째 측면은 내재적 고찰의 방식이고, 두 번째 측면은 외재적 고찰의 방식이다.

1. 영상 매체의 발전: 미술━사진━영화

1) 미술과 사진의 관계
(1) 미술→사진
1837년에 루이 자크 다게르(Louis Jacques Daguerre)에 의해서 사진술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영상, 즉 시각적인 이미지를 제작하는 것은 전통적 예술분야인 미술의 고유한 영역이었다. 그런데 구석기시대의 원시미술에서부터 사진이 발명되기까지 미술의 역사를 지배하던 미학적 중심개념은 ‘재현(representation)’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재현으로서의 미술 양식의 역사에 있어서 획기적인 지점이 바로 르네상스 시대의 ‘원근법’의 발견이다. 르네상스 원근법은 고대 유클리드에 의한 기하학적 광학의 원리, 즉 시각 광선들(visual rays)은 직선으로 나아가며 따라서 관찰자의 눈에 꼭지점을 두는 시각원뿔을 형성하게 된다는 원리에 입각해서, 하나의 고정된 시점(point of view)을 꼭지점으로 하여 대상의 면을 에워싸는 시각의 피라미드를 형성한 다음 그 피라미드의 절단면을 일종의 창문(window)로 간주하여 그것을 캔버스에 투영하는 방법이다. 기하학과 수학의 원리에 따라 시각공간을 합리화한 이러한 일점 원근법 체계(the one-point perspective system)는 3차원적 공간과 대상을 2차원적 평면상, 즉 캔버스에 정확하게 재현하는 과학적인 방법으로 간주되었다. 그리하여 원근법적 재현 방식은 그 이전까지 장인적인 기예에 머물렀던 미술이 학적인 기예로 인정되게 했으며, 이후 19C에 이를 때까지 서구의 시각문화를 지배하게 된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것이었다.
16C에는 이러한 르네상스의 선원근법적 원리에 입각하여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 어두운 방)가 제작된다. 카메라 옵스큐라란 한쪽 벽에 작은 구멍(pinhole)이 있고 그 반대편 벽 안쪽으로는 상자 밖에 있는 대상의 거꾸로 된 상이 비치게 되어 있는 어둠상자로서, 그 후 빛을 받아들이기 위한 작은 구멍 대신에 렌즈를 사용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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