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축] 바우하우스 Bauhaus
- 최초 등록일
- 2008.09.21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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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우하우스 Bauhaus 에 대해 시험 대비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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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Bauhaus는 1919년 4월 12일 독일공작연맹의 멤버로 활동했던 W. Gropius를 중심으로 독일의 Weimar에 설립된 국립 디자인 대학이다. Bauhaus란 바우헤테에서 어원을 따온 것으로 건축을 위한 집, 건축가들의 집이란 뜻이다. 독일어로 ‘집을 짓다’는 뜻의 hausbau를 도치시킨 것이다. 건축을 중심으로 조각과 회화를 통합한 새로운 교육기관으로서 현대 건축, 회화, 조각, 디자인 운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Weimar, Dessau, Berlin에서 Chicago의 New Bauhaus에 이르기 까지 Bauhaus의 교육 이념은 시대적 상황 즉 아르누보를 시작으로 하여 아방가르드운동이 일어나는 시점의 시대적 상황을 보면 짐작할 수 있으며, .창시자인 W. Gropiu의 이 상을 토대로 했다고 할 수 있다. Gropius의 이상은 그가 작성한 1919 년 선언문에 요약 되어 있는데 이 선언문은 다음의 두 가지 개념을 강조하고 있다. 첫째, 건축, 이른바 `bau`를 중심으로 모든 창조예술의 통합, 즉 바로크 미술 이후 상실되었던 일종의 `총체예술` 의 이념의 필요성과, 둘째로는 19세기 중반부터 확대, 과장되어왔던 `천재의 감각`과 스케치의 신화에 밀려 폄하되었던 예술가들의 기술과 장인성의 재고에 대한 요구가 그것이다. 여기에 세 번째의 목표인 실용성을 기초로 한 예술과 테크놀러지의 새로운 통합이 1923년 부가되었다. Gropius의 조형디자인과 장인정신의 철저한 훈련에 기초한 모든 예술의 통합의 이념은 이제까지의 각 장르에서 진작시켜왔던 미술이론과 실제의 성과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적극적으로 포용하며 활용하는데 있었다. 아울러 그는 기존의 미술아카데미가 배양해왔던 교수와 학생간의 일방적인 위계의 교수법을 지양하고 상호협동과 공동체 정신을 강조하였다. 기존의 강의 위주의 교실에서 협동 워크샵 체제로 전환하여 개인의 독자성을 살리면서도 공동의 프로젝트를 개발, 예술과 생활이 별리되지 않고 상호침투 될 수 있는 조형디자인의 실질적인 기능과 효율성에 촛점을 두었다. 이러한 유토피아적인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그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했고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대체로 두 반으로 대별하여 진행되었다.
참고 자료
1900년 이후의 현대건축 William J. R. Curtis 화영사 2000
점과 선에서 면으로 Kandinsky, Wassily 이엔지·북 2002
바우하우스 Wingler, Hans Maria 미진사 2001
바우하우스와 디자인 이론: 바우하우스 디자인과 타이포그래피의 이해 Lupton, Ellen 국제 1996
디자인史-산업혁명에서 바우하우스까지 미진사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