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단원 김홍동의 풍속화인 모당 홍이상 평생도중 초도호연을 통하여 본 우리나라 돌문화에 대한 보고서로 그림의 주인공 모당 홍이상과 그림을 그린 단원 김홍동에 대한 설명이 있으며 조선시대 돌문화의 의미와 형식 절차 등이 수록
목차
1. 조선시대 풍속화
2. 평생도
3. 단원김홍도
4. 모당평생도 중 초도호연
5. 그림설명
가. 붓과 책을 잡은 아이는 누구인가
나. 돌잔치에 하객이 적은 이유
다. 그림의 옥에 티를 잡아라
6. 조선시대 돌잔치 문화
가. 돌의 의미
나. 돌의유래
다. 돌잔치의 형식과 유형
1) 치성
2) 돌빔
3) 돌상차림
4) 돌잡히기
5) 돌떡 돌리기
7. 오늘날의 돌잔치 문화
가. 돌잔치의 변화
나. 바람직한 돌 문화
<참고자료1>
각 지방의 돌날 행사
<참고자료2>
담배의 유래
본문내용
돌의 의미
아기가 출생하여 처음 맞이하는 산일(産日). 즉 태어난 지 꼭 1년이 되는 날이다. 초도일(初度日), 수일(日), 주년(周年), 수()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보통 유아기의 아기의 생일을 말할 때 쓰이기도 하고 아기의 나이를 셈하는 방편(첫돌, 두돌, 세돌. . .)으로도 쓰인다.
옛날에는 의학지식의 부재, 위생시설의 미비 등으로 인해 영아 사망률이 높았으므로 돌을 맞는다는 것은 아기가 무사히 살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림설명
홍이상의 돌상에는 활과 장도가 아이의 왼쪽에 놓였다. 송나라 주희가 편찬한 『소학(小學)』이란 책에 오른손잡이를 올바른 것으로 여기도록 했기에 왼편에 놓인 활과 장도를 아이가 잡기는 어렵다. 당연히 아이의 오른쪽에 책과 붓을 놓고 그것을 잡도록 했다. 문관이 되기를 바라는 부모의 원망(願望)이 돌상에 표현되었다.
마. 그림의 옥에 티를 잡아라
홍이상이 첫돌을 맞은해는 1550년이다. 그림을 살펴보면 홍이상의 할아버지가 담뱃대를 물고 있고, 마루 앞에서도 장죽과 재떨이가 놓인 것이 보인다. 그러나 우리나라에 담배가 들어온 시기는 임진왜란(1592년~1599년)이 끝난 직후인 16세기 말엽 ~ 17세기 초엽에 주로 일본을 거쳐 들어온 것으로 추측되므로 당시에는 담배가 없었으므로 사실성과 시대성에 입각한 풍속화의 특성으로 본다면그림에서 장죽과 재떨이는 빠져야한다.
5. 조선시대 돌잔치 문화
가. 돌의 의미
아기가 출생하여 처음 맞이하는 산일(産日). 즉 태어난 지 꼭 1년이 되는 날이다. 초도일(初度日), 수일(晬日), 주년(周年), 수(晬)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보통 유아기의 아기의 생일을 말할 때 쓰이기도 하고 아기의 나이를 셈하는 방편(첫돌, 두돌, 세돌. . .)으로도 쓰인다.
옛날에는 의학지식의 부재, 위생시설의 미비 등으로 인해 영아 사망률이 높았으므로 돌을 맞는다는 것은 아기가 무사히 살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KBS 역사 스페셜(1999). 김홍도의 풍속화는 국정자료였다
유화정, 『전통예절과 가정의례상식』, 도서출판예고 , 2006, p.35
김희경, 『돌 및 생일 상차림 실태조사』, 숙명여대전통문화예술대학원, 2006, p.15
이원근, 『종합 가정의례 서식』, 일송미디어, 2006, p.229
조희진, 『선비와피어싱』, 동아시아, 2003, p.197~200
김상보, 『생활문화속의 향토 음식문화』, 신관출판사, 2002, p.192
한국역사 연구회,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1』, 청년사, 2005, p.271~278
『조선시대 풍속화』, 국립중앙박물관 편저,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