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영화사]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
- 최초 등록일
- 2008.10.14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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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와 관련된 내용을 담은 레포트
목차
1.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탄생의 사회적 배경
2.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탄생
3.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와 영화인
4.사회에 끼친 영향
5.대표적 특징과 기법
6.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쇠퇴
7.결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네오리얼리즘’이라는 용어가 언제부터 어떻게 해서 이들을 칭하는 용어가 됐는지조차도 확실하지 않다. 다만 1943년 이태리의 「영화 Film」라는 잡지에 움베르또 바르바로 Umberto Barbaro가 처음으로 네오리얼리즘(neo-realismo)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고 이론가들은 인정하고 있는데, 사실 이 기사에서 사용된 이 용어가 프랑스의 시적 리얼리즘을 칭하기 위해서였다는 것을 알면 더욱 혼란은 가중된다. 다만 1948년 이후부터 ‘2차 대전 후의 이태리 사실주의영화’를 공식적으로 ‘네오리얼리즘’이라고 칭한다는 사실만 확실할 뿐이다.
이런 모호함은 후에 사조의 전성기가 지나고 흐름이 희미해져 갈 때, 어디까지가 네오리얼리즘 영화라고 한계를 지을 것인가를 논할 때 더욱 드러난다. 즉 이태리라는 국가의 특정한 시대에 특정한 환경 속에서 태어난 사회적 이데올로기가 강한 영화들만이 네오리얼리즘 영화라는 의견과, 하나의 영화언어로서 이제 체계가 잡혀진 네오 리얼리즘적 형식을 보여주고 있는 영화는 모두 네오리얼리즘 영화로 볼 수 있다는 의견으로 크게 나뉘게 된다.
그렇다고 이런 특성이 네오리얼리즘 자체의 모호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다양한 성격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볼 때 하나의 흐름을 이룬다는 것은 이 사조의 발생동기가 그 다양성을 포용할 만큼 분명하고 강렬했음을 의미하는 것이리라. 그것은 네오리얼리즘이 실제로 체험한 역사의 현장에서 탄생했기 때문이다.
이제 이 이태리식 사실주의를 이해하기위해서는 이 사조가 생기게 된 당시 역사적 배경에 대한 이해가 미학적인 이해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우선 로셀리니의 <무방비 도시>가 나오기까지 무솔리니 정권하에서의 이태리 영화 속에서 어떻게 이 이태리식 사실주의는 형성되어 왔는가에 대하여 살펴보자. 그리고 <무방비 도시>가 개봉된 이후 만개하는, 세계의 평론가들이 ‘네오리얼리즘’ 이라고 정식으로 칭하게 되는 사조와 그 발달에 대하여 대표적 감독들을 중심으로 알아보기로 하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