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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멀티미디어기술]멀티미디어의 정의, 멀티미디어의 배경, 멀티미디어의 특징, 멀티미디어의 유형,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멀티미디어 기술, 멀티미디어 기술의 시사점, 멀티미디어 효율성 증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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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10.16
최종 저작일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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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멀티미디어의 정의, 배경, 특징, 유형과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멀티미디어 기술 및 시사점, 멀티미디어의 효율성 증진 방안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정의

Ⅲ. 멀티미디어의 탄생 배경

Ⅳ. 멀티미디어의 특징 및 구성

Ⅴ. 멀티미디어의 유형
1. 교수적 활용
1) 반복 연습형
2) 개인 교수형
3) 시뮬레이션형
4) 교수 게임형
5) 발견 학습형(discovery mode)
6) 문제 해결형(problem solving mode)
7) 혼합형
2. 도구적 활용
3. 피교수적 활용

Ⅵ.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Ⅶ. 멀티미디어의 자료

Ⅷ. 멀티미디어 기술
1. 인터넷 근간망
2. 사용자 단말 망
1) PSTN
2) PSDN
3) ADSL
4) CATV 인터넷 망
5) LAN 망
6) 광 케이블 망
7) 위성 망

Ⅸ. 멀티미디어 기술분석에 따른 시사점

Ⅹ. 멀티미디어의 효율성 증진 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멀티미디어는 학생들에게 소리, 문자, 영상 등으로 표현력을 증진시키고 디지털 화에 의한 상호작용을 강하게 할 수 있어서 첫째,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교육, 둘째, 실제로 체험하여 얻는 교육, 셋째,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교육 등이 가능해 진다. 또한 멀티미디어 교육은 학생과의 상호 대화식 방법으로 피교육자의 주의력과 관심을 묶어둘 수 있어서 피교육자로 하여금 배우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집중력을 유발시켜 주며, 한 번 학습한 내용에 대한 기억을 놀라울 만큼 증가시켜 준다. 그러나 멀티미디어 교육이 학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종래의 교과서에 의한 학습보다 구조적 학습이론에 의거한 멀티미디어 교육은 학생의 감성에 직접 호소하기 때문에 그 교육적 효과는 크게 향상될 것이다. 반면에 동일 교재에 의한 획일적인 교육 방법으로 학생의 개성을 기르지 못하게 되는 계기도 되고, 정교한 시뮬레이션은 가상과 현실의 구별력을 잃게 되는 수도 있을 것이다.

Ⅱ. 멀티미디어의 정의

멀티미디어란 ꡒ여러 종류의 표현매체 즉, 문자, 음성, 음향, 그림, 동화상 등을 통합하여 형성된 멀티미디어 단위로서의 기록물 그 자체 또는 서비스ꡓ를 지칭한다. 멀티미디어의 첫 단계는 표현매체를 아날로그 매체로 저장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여러 가지의 유형의 표현매체로 기록한 정보를 다루지만 컴퓨터 저장매체의 경우는 먼저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변환한다. 이렇게 변환하면 PC와 같은 소형 컴퓨터에서는 취급할 수 없는 대용량의 디지털 데이터가 된다. 그러나 MPEG 같은 압축기술의 도입으로 이 문제는 해결하고 있다. 멀티미디어는 적어도 동시에 한 개 이상의 차원을 갖게된다. 음성이나 문자, 그림 등을 일차원적으로 생각되면 안되며, 따라서 멀티미디어 정보의 양방향 소비(interactive consumption of multimedia information)가 가능하도록 유저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 김광호(2002), 미디어교육 제도화 방안, 언론학회, 디지털시대 미디어 교육의 제도화 세미나 보고서.
◎ 김양은(1994) 미디어교육에 관한 연구-미디어교육의 제도화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창룡(2003), 매스컴과 미디어비평, 글로세움
◎ 김현철외(1997), 교육용 소프트웨어 공모전 운영, 사업보고 PR 97-1, 서울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 김회수(1995), 멀티미디어 설계와 개발. 교육과학사:서울
◎ 이상회(1995),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사회화, 평민서당
◎ 최창섭(1998), 한국에서의 초․중등학교에서의 커리큘럼에 미디어교육을 제도화하기 위한 전략, La Trobe University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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