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의 유산
- 최초 등록일
- 2008.10.17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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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슬람 유산을 통해 살펴볼 수 있는 청화백자의 문화와
그 당시 도자기의 가치를 재발견 하고, Bone China중국의
도자기 제작으로 인해 전세계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 지
살펴볼 수 있는 내용의 보고문이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700년 전에는 물감이 불에 타서 사라졌기 때문에 도자기에 그림을 그려 나타낼 수 없었다. 700년 이후 청화백자는 푸른색 안료의 발견으로 자기위에 붓으로 그린 그림을 넣을 수 있었다.
- 헝가리 무히 마을. 1240년 4월, 파르타고 ‘죽음’을 상징한다. 13C초 징기츠칸이 이끄는 몽골족의 침입으로 이 마을은 초토화 된다. 징기츠칸은 유라시아를 지배하기 위해 잔인하고 강력한 세력을 유지하는 정치를 펼친다. 중국의 베이징에 ‘자금성’이 세워진 것만 봐도 몽골세력을 짐작할 수 있다.
몽골, 그 당시 원나라는 중국인과 색목인을 아래에 두고 세력을 확장해 나갔고 여러 민족을 다 받아들이는 개방 정치를 사용했다.
원나라는 흰색을 숭배했고 이로 인하여 새로운 자기의 탄생에 이른다.
* 추부백자는 송나라에서 원나라로 세력이 이동하는 동시에 청자에서 백자로 자기 문화가 바뀌는 경로를 그대로 보여준다.
백자를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흙 재료를 사용해야한다. 백자는 고령토를 원료로 사용하는데 이 시대에는 ‘고령산’에서 채굴한 징더젠의 고령토가 대량으로 쓰여졌다. 고령토는 화강암의 풍화작용으로 만들어지는 흙이다.
고령토의 성분으로는 3가지를 말할 수 있다.
① 석 영 (유리질, 뼈대 역할)
② 화강암 (살의 역할)
③ 장 석 (뼈와 살을이어주는 역할)
점차 청백자에서 ‘순백자’를 만들도록 하는 추세가 이어진다.
* 청화 백자의 탄생
‘톱카프 사라이’ 박물관에 가 보면 같은 시기 중국에서 나타는 새로운 자기를 볼 수 있다.
‘원’대의 중국 색목인은 다수였고 페르시아인(人), 파키스탄인, 이슬람인 등 다양한 유목민들이 존재하였다. 이들중 중국의 색목인은 도자기 문화에 큰 영향을 주었다.
- 이슬람 도자기 문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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