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시론 시간에 작성한 레포트로, 서정시의 개념과 장르적 특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서정시의 장르적 특성을 구체적인 작품으로 예를 들어 설명했습니다.
목차
Ⅰ. 서정시의 개념
Ⅱ. 서정시의 장르적 특징
1. 신비주의와 범신론
2. 시적 세계관: 자아와 세계의 동일성
3. 서정적 자아
4. 순간성과 압축성
5. 개인적 주관성
6. 비논리성과 순수성
본문내용
Ⅰ. 서정시의 개념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시학』에서 문학의 장르를 모방의 양식에 따라 서사양식, 서정양식, 극 양식으로 나누고 있다. 그에 따르면 서사양식은 혼합적 양식으로서 서정, 설화, 극성이 함께 나타난다. 서정양식은 음송시처럼 가장 순수한 양식으로 일인칭 발화, 곧 시 속에서 시인이 스스로 자기의 감정을 노래하는 것이다. 특히 음송시는 서정시로 분화하는 하나의 분기점이 되었고, 서정시의 모태가 된 양식이었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방의 매체와 대상이 동일할지라도 시인은 ① 어떤 때는 서술체로, 어떤 때는 그 자신과 다른 인물(작중 인물) ② 혹은 시인이 그와 같은 변화 없이 그 자신에 머물 수도 있으며, ③ 모방자들(배우)이 모든 행위를 실연하는 것 같이 표현할 수 있다고 하였다. 여기서 ①은 서사양식을, ②는 서정양식을, ③은 극 양식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학양식에 대한 이해가 헤겔에 와서 구체적으로 체계화되기에 이른다. 헤겔은 그의 『미학 강의』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장르구분을 토대로 해서 서사시, 서정시, 극시의 장르 3분법을 뚜렷하게 정립하였다. 여기서 서정양식과 서정시를 구분할 필요가 있는데 서정양식은 시 전체를 가리키는 넓은 의미의 장르 명칭이고, 서정시는 근세에 와서 사용된 좁은 의미의 장르 명칭이다. 서정시는 그리스의 lyre라는 칠현금에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는데, 좁은 의미에서 서정시란 순수한 감정 체험을 나타낸다. 서정시란 무엇보다 개인적인 체험에 크게 의거하고 있다. 즉 시인의 눈을 통해 관찰되는 사물, 시인의 감정이나 사유가 모티프가 되어 언어적으로 형상화한 것이다.
그러나 “서정시는 실제로 두 범주에서 사용된다. 서사와 극과 함께 문학의 큰 갈래 명칭으로 사용되는 경우와 서정주의 경향의 시(따라서 反서정주의 시와 대립되는)에 특별히 한정해서 사용되는 경우가 그것이다. 또한 시와 서정시 사이를 근본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제기는 더욱 혼란에 빠뜨리게 한다. 시를 형식개념으로 본다면 시는 상상(창작)문학 일반을 가리키기 때문에 서정시보다 범위가 넓지만 오늘날 시와 서정시 사이의 근본적 구분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다시 말하면 두 용어는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다.”
참고 자료
강현국, 『시의 이해』, 형설출판사, 1994
김영철, 『현대시론』,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3
김준오, 『시론』, 삼지원, 2004
백운복, 『우리 현대시의 이해』, 국학자료원, 1999
오성호, 『서정시의 이론』, 실천문학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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