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양의 화가 윤두서와 서양의 화가 렘브란트의 자화상에 대해서 조사한 자료입니다,
작가의 작품 특징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기
Ⅱ. 윤두서와 렘브란트의 회화 특성
1. 윤두서 회화의 사실적 화풍 분석
2. 렘브란트 회화의 표현기법 분석
Ⅲ. 자화상 비교 분석
1. 윤두서의 자화상에 나타난 사실적 요소
2. 빛과 어둠으로 그린 렘브란트의 자화상
Ⅳ.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자화상이란 그것을 그리는 작가 자신의 외현적인 모습은 물론 내면적인 그 어떤 것까지 그려낼 수 있게 된다면 더 높은 수준에 이르게 될 것이다. 예술이 주는 기쁨은 있는 것을 확인하는 것 못지않게 내면적인 그 어떤 것을 감지하게 될 때 공감의 부피는 배가된다. 마찬가지로 윤두서의 자화상을 보다 깊게 이해하려고 할 때 자화상의 외형적인 모습뿐만 아니라 그 너머에 존재하는 내면적인 인간사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작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자아개념을 지각, 실현하는 것이다. 자기 자신에 대하여 확고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가치관을 형성한 토대 위에 주관적이며 독창적인 예술세계를 인지하는 것은 모든 작가의 숙명적인 과제가 되는 것이다.
이는 곧 작품에 표현되어지는 사물이나 형상을 통해서 승화되어지며, 예술가는 끊임없이 그러한 주제를 발견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심리학에서도 자아의 최고 목표를 자기실현으로 두고 있으며 예술적인 창조야말로 최고의 자기실현인 것이다.
우리는 자아 정체감을 확립시킨 고금의 예술가들을 주목할 때 그러한 예술가는 항상 자기를 응시했으며 자기를 신뢰했다. 우리는 그들이 남긴 작품을 통해서 한 인간의 삶에 대한 끝없고 처절한 투쟁을 발견하게 되고 시대와 이념을 초월한 인간적인 모습을 접할 수 있게 된다.
자화상은 스스로 선택한 그리고 스스로가 제작한 자신의 모습이며 가장 자기를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직시한 작품이다. 그것은 피상적이고 관념적인 붓끝의 조작이나, 표현과정의 딜레마에 빠지지 않은 자아의 순수한 표현이기 때문인 것이다.
자화상을 많이 그리는 화가는 자기 자신을 응시하려는 경향이 강한 사람으로 인간과 생명에 대한 강한 애정을 지니고 있으며, 인간 본래의 고독감마저 음미할 수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런 화가의 전형을 동양의 윤두서(尹斗緖)와 서양의 렘브란트(Rembrandt)로부터 발견하게 된다.
참고 자료
유홍준,『화인열전』, 역사비평사, 2001.
이내옥,『공재 윤두서』, 시공사, 2003.
조선미,『한국초상화 연구』, 열화당, 1983.
파스칼 보나푸, 김택 역,『렘브란트(빛과 혼의 화가)』, 시공사, 1996.
마리에트 베스테르만, 강주헌 역,『렘브란트』, 한길아트, 2002.
참고논문
김인숙,「렘브란트의 예술론」, 상명대학교 미술대학원, 2000.
김정혜,「동·서양의 인물화 연구: 윤두서와 Rembrandt를 중심으로」, 수원대학교 미술대학원, 2003.
권영준,「공재 윤두서 회화의 사실성 연구: 실학사상과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 원, 2006.
권태남,「렘브란트(Rembrandt)회화에 나타난 빛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오상호,「한국 근대 서양화가들의 자화상에 관한 연구: 1910~1945년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교육 대학원, 2001.
완주군,「공재 윤두서의 작품세계에 대한 연구」,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임선희,「렘브란트의 자화상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임선희심재숙,「렘브란트의 자화상에 대한 연구」, 예술논집,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