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벨은 누구인가
- 최초 등록일
- 2008.10.26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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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라벨의 생애 및 작품활동과 그의 음악적 특징을 기술해보았습니다.
목차
1. 19세기말 프랑스 음악 개관 및 인상주의 음악
<프랑스 인상주의 음악>
2. 모리스 라벨(Maurice Ravel, 1875~1937)의 생애 및 작품활동
3. 그의 음악적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19세기말 프랑스 음악 개관 및 인상주의 음악
- 프랑스에서는 보불전쟁 이후 자국의 젊은 작곡가들이 창작 활동을 돕고 프랑스 음악의 중흥을 위하여 1871년에 국립음악협회(Societe National de musique)를 창단하였다. 민족주의적 성격으로 시작한 이 단체의 작곡가들은 음악적 소재를 프랑스의 민속음악뿐만 아니라 쿠프랭, 라모, 팔레스트리나 등 과거의 위대한 음악가들의 작품에서도 소재를 모색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프랑스음악의 활성화와 질적 향상을 가져오게 하였다.
국립음악협회가 설립되던 1871년 이후 프랑스 음악에는 상호 연관성이 있는 기본적인 3개의 주류가 있었는데, 이러한 주류는 ❶국제적인 경향을 추구하는 프랑크와 댕디, ❷프랑스의 전통을 고수하는 생상스와 포레, 그리고 ❸전통에 근거하면서 상징주의 문학과 인상주의 미술에서 영향 받은 새로운 경향의 음악을 추구한 드뷔시 등이 그것이다. 특히 19세기 말에 등장한 드뷔시의 인상주의는 20세기 음악의 시작이자, 전통음악의 붕괴를 가져오는 전환점이 되었다.
<프랑스 인상주의 음악>
- 19세기 말의 새로운 조류는 인상주의 음악이 가장 괄목할 만하다. 인상주의(impressionism)는 음악사에서는 흔히 20세기의 새로운 경향으로 분류하거나 때로는 20세기 음악의 시작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그러나 인상주의는 연대로 보아 19세기 말, 프랑스에서 시작된 음악의 신주의이고, 인상주의 음악의 특징의 조짐도 후기 낭만에서 이미 발견되기 때문에 19세기 말의 새로운 조류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인상주의는 회화에서 유래한 용어이다. 초기 인상주의는 세잔느를 시작으로 마네, 모네, 드가, 르느와르, 피사로 등에 의해서 절정을 이루었다. 이들 인상주의 회화의 특징은 선명한 윤곽이나 정확한 형식을 피하고 그대신 빛이나 색채 효과를 그리고, 유연성 있는 구도에 의존하는 것이다. 인상주의 미술에 비교되는 문학 분야는 보들레르를 선두로 시작한 상징주의 문학인데, 이것은 인상이나 감정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기보다는 암시하거나 그 분위기를 불러 일으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참고 자료
- Daum 전문자료 검색
- 네이버 지식in 검색
- http://cafe.naver.com/crosswave/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