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스토이와 도스토예프스키의 사상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8.11.05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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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 제기
2. 상호 평가 - 창작의 공통점과 대립적 성향
3. 상호 이해적 연구
4. 대립적 연구
1) 서구적 비교 연구
2) 러시아적 비교 연구
5. 맺는 말
본문내용
2. 상호평가 - 창작의 공통점과 대립적 성향
이 둘은 마치 이웃하고 있는 두 개의 항성처럼 그 크기에 있어서 같기 때문에 서로의 궤도에 영향을 가하는 독특한 관계를 보여준다.
더욱이 그들 사이에는 공통된 바탕이 있다. 그들이 생각한 신의 모습, 그들이 제시한 행동양식은 궁극적으로는 양립할 수 없는 것들이다. 그러나 그들은 같은 언어를 사용해서 동일한 역사의 결정적 순간에 작품을 썼다. 그들이 서로 만날 뻔했던 기회는 많았다. 그러나 매번 그들은 그 기회 바로 앞에서 되돌아서곤 했다. 변덕스럽고 그래서 별로 믿을 만한 가치가 없는, 그러면서도 어떤 면에서는 단서를 제공해 주는 목격자, 메레츠호프스키는 “나는 그들이 상반된 기질을 가진 작가들이라고 했는데, 그러나 이 말은 그들이 동떨어져 있다거나 일질적이라는 뜻이 아니다. 왜냐하면 필경은 서로 만나게 되는 두 극단처럼 그들은 그렇게 만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라고 이 둘을 가장 상반되는 작가들이라고 부른 바 있다. 그렇기는 하나 톨스토이와 도스토예프스키 사이에는 그들의 본성 속에 존재하는 반항심을 더욱 극대화 시키는 공통의 영역과 유사성이 있었다.
3. 상호 이해적 연구
톨스토이는 동시대의 많은 작가들과 개인적으로 알고 지내면서, 서신 교환을 통해 상호이해를 강화하였다. 그러나 도스토예프스키와 톨스토이 간에는 어떠한 교류의 흔적도 찾을 수 없었다. 이 때문에 두 작가의 상호관계를 연구함에 있어서 많은 가정과 추측이 발생하고, 어떤 비밀이나 수수께끼를 푸는 듯한 난제에 봉착하게 된다.
톨스토이와 도스또예프스키는 상호간의 창작적 교류의 필요성을 경험했다. 물론 그들의 개인적 상호관계가 이루어지지 않았다지만, 두 작가간의 정신적, 창작적 교제는 다양한 모습을 띠었다.
참고 자료
N.N.구세프 [레프 니꼴라예비치 똘스또이, 1870~1881년 전기자료],
N.N.아뽀스 똘로프 [레프똘스또이와 그의 동반자들]
N.K.구드지 ‘러시아 문학에 관한 똘스또이’ [레프 똘스또이와 시학-논문 모음집]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