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황의<도산십이곡>과 이이의<고산구곡가>의 작품 비교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11.23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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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학 - 이황의<도산십이곡>과 이이의<고산구곡가>의 작품 비교분석 대한 리포트
목차
Ⅰ. 서론
Ⅱ. 이황과 이이의 생애와 작품 분석
1. 퇴계 이황
1) 퇴계 이황의 생애
2) 창작배경
3) <도산십이곡> 작품 분석
2. 율곡 이이
1) 율곡 이이의 생애
2) 창작 배경
3) <고산구곡가> 작품 분석
Ⅲ. <도산십이곡>과 <고산구곡가>의 작품 비교분석
Ⅳ. 문학사적 의의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6세기 조선은 사림의 성장기로 규정할 수 있다. 조선 왕조는 신유학인 성리학을 국학으로 삼고 성리학적 이념을 국시로 천명했지만, 외래 사상인 성리학을 소화하여 자기화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의 경과가 필요했다. 하지만 우리나라 성리학의 대가인 이황과 이이가 등장하면서 조선의 성리학은 근원지인 중국을 넘어서는 것이 되었다.
퇴계 이황은 조선을 대표하는 성리학자로 주자학을 집대성하여 다른 사람의 추종을 불허하기에 동방부자라는 말을 듣고 있다. 학문적으로 위대한 업적을 남긴 퇴계의 학문적 명맥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율곡 이이는 퇴계 이황과 더불어 동방유종의 양대 산맥을 차지하고 있으면서 동시에 사림 문학의 태두로써 그 위치는 태두로써 그 위치는 우뚝하다. 그는 경학과 정치, 철학, 교욱 등 다방면에 걸쳐 공부하고 철인정치와 왕도정치를 주장한 조선의 대표적인 문인중의 한사람이다.
율곡은 퇴계를 가리켜 유교에 바탕을 둔 이상적인 왕도 정치를 주장했던 정암 조광조와 빗대어 경세의 측면에서는 몰라도 학문의 측면에서는 퇴계에 못 미친다고 하였고, 퇴계는 율곡을 두고 “後生可畏”, 즉 뒤에 난 사람은 두려울 만하다고 하였다.
퇴계와 율곡은 각각 주리철학과 주기철학의 대가들로서 여기에서는 이들의 사상이 각각의 국문시조인 <도산십이곡>과 <고산구곡가>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제반 배경 사항들과 작품의 구조 분석을 통한 의미 해석을 한 후 두 작품을 대비하여 고찰해 본다.
참고 자료
성기옥, 「<도산십이곡>의 구조와 의미」, 『한국시가연구』11, 한국시가학회, 2002, pp.195-229. - 도산십이곡의 구조와 의미
황의동, 『율곡 사상의 체계적 이해』, 서광사, 1998.
김형효 외, 『율곡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5.
송석구, 『율곡의 철학사상 연구』, 형설출판사,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