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전통 예술 우키요에
- 최초 등록일
- 2008.12.13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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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전통 예술 중 `우키요에`의 탄생배경, 발달과 전개과정, 주요 작가와 작품 등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참고 이미지, 각주, 참고문헌 등.
목차
1. 우키요에의 탄
(1) 시대적 배경
(2) 용어적 배경
(3) 회화사적 배경
2. 우키요에의 발달과 전개
(1) 표현기법의 발달
(2) 주요 작가들
1) 히시카와 모로노부
2) 토리이 키요노부와 카이게츠도 안도
3) 오쿠무라 마사노부
4) 스즈끼 하루노부
5) 도리이 기요나가
6) 토슈샤이 샤라꾸
7) 카츠시카 호쿠사이
3. 우키요에에 대한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우키요에의 탄생
(1) 시대적 배경
우키요에(浮世絵)는 에도 시대의 다양한 회화 가운데 가장 괄목할 만한 장르라고 할 수 있다. 초기에는 육필화로 미인도 등을 그렸으나 곧 풍속화, 가부키(歌舞伎) 극장의 포스터용 배우 그림, 메이쇼에(名所絵), 화조화 등 다양한 주제를 목판화로 그리게 되었다. 일본 회화의 장점인 형태의 단순화를 최대한 살린 목판화는 대량생산되어 널리 유통될 수 있었기 때문에 해외에 일본 미술을 알리는 데도 매우 큰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미술이 발달할 수 있었던 것은 에도 시대에 상인 계층의 부상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전통적으로 미술 후원자 내지 가장 낮은 계층에 속했던 상인들이 에도시대의 사회, 경제 구조로 인하여 막대한 재력을 키워 나갈 수 있었기 때문에 자신들의 취향에 맞는 미술을 발달시키는 데 기여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와 같은 사회 및 경제 구조의 형성을 가능하게 했던 것은 바로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수립한 막번(幕藩)체제였다.
오사카를 근거로 했던 도요토미 히데요시 세력은, 그가 주도한 임진왜란(1592년)과 정유재란(1597) 이후 많이 쇠퇴하였고, 그가 1598년 병으로 죽자 곧 사양길에 접어들었다. 히데요시는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비롯한 다섯 사람의 다이노(大老)에게 6살난 아들 히데요리를 부탁하고 서약까지 받아 놓았지만,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전국 통일의 야망을 가지고 이러한 서약을 무시하였으며, 여러 단계를 거쳐 1615년 결국 막번 체제라는 정치조직을 만드는 데 성공하였다.
이 제도는 이에야스 자신이 쇼군으로서 절대 권력을 장악하고 그 아래에 여러 다이묘(大名)의 영토인 번(藩)이 자치권을 행사하도록 한 제도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영지 자체는 쇼군에게 받은 것이며 번의 자치권에 많은 제약이 따랐으므로 막번 제도는 중앙집권제도에 가까운 것이었다. 이때의 막부는는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근거지인 에도에 자리하였으므로 이 시대를 도쿠가와, 또는 에도시대(江戸, 1615~1868)라고 부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