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산책] 게임이론
- 최초 등록일
- 2009.01.02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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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이론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입니다.
목차
1. 동전맞추기
2. 가위바위보 게임
3. 폭격기 출격게임
4. 제로섬 게임
5. 특정 전략에 대한 최선의 대응
6. 최소 최대 전략
[예제] 동전맞추기 게임
[예제] 추상게임1
[예제] 추상게임2
본문내용
<제로섬 게임의 정의>
앞에서 나타냈던 표를 추상화(게임의 실제적인 세부사항을 무시하고 단위를 없애고 숫자들의 정열로만 간단하게 나타내는 것)시키면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경기자의 전략에 대하여 비공식적인 의미로 말하면 선택사항의 빈도를 의미하고(쉽게 말해서 확률) 공식적으로 나타내면, 하나의 전략을 다음과 같은 식을 만족하는 한 쌍의 숫자 [a,b] 가 된다.
0≤a≤1, 0≤b≤1, a+b=1
폭격기 출격 게임에서 룻이 지원기에 1/4 의 비율로 폭탄을 탑재하기로 한 경우를 나타내면 [ 0.75, 0.25]로 나타내고 두 비행기를 똑 같은 횟수로 공격하기로 한 찰리의 전략은 [0.5, 0.5 ]로 나타낼 수 있다. 즉 전략을 표시함에 있어서 룻는 임의 의 숫자 p 를 사용해서 [1-p, p] 로 표시하고 찰리는 임의 의 숫자 q를 사용해서 [1-q, q]로 나타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