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문학A+] 이상(李箱)의 생애와 작품연구를 통한 작가의식 고찰
목차
Ⅰ. 序 論
1. 연구목적
Ⅱ. 本 論
1. 이상(李箱)의 생애
2. 작가의 정신, 의식
3. 이상의 작품 연구
Ⅲ. 結 論
Ⅳ. 附 錄
Ⅴ. 參考文獻
본문내용
내재적 연구는 80년대 이후 두드러지는 경향이다. 이상 문학을 해명하기 위해서는 내재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이 본격화되며, 시간 공간 구조, 서사구조, 서술방식, 문체 등 다양한 견지에서 논의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1990년대를 전후하여 이상 문학을 통합적으로 바라보는 연구와 함께, 이상 문학의 문학사적 위상을 정립하려는 노력이 구체화 된다. 김윤식의 본격 작가론의 업적을 비롯하여 임명섭, 김주현, 그리고 김인환의 연구가 이에 해당 된다. 본고에서는 이 연구들의 연장선상에서 이상문학의 원리와 문학사적 위상을 규명하고 또한 이상과 그의 작품을 깊이 탐구하기 위하여 이상의 생애와 이상의 문학작품『날개』,『오감도 시제1호』,『거울』을 통하여 실존인물 김해경과 작가 이상의 면모를 상호 조명하여 작가의식을 살펴보려 한다.
Ⅱ. 本 論
1. 이상(李箱)의 생애
이상(李箱)의 본명은 김해경(金海卿)으로 음력 1910년 8월 20일 아버지 김연창과 어머니 박세창 사이에 장남으로 서울 사직동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강릉이다. 본적은 서울 통인동 154번지로 되어있는데 3살 때부터 백부 집에서 양자로 생활한 까닭이다. 그러나 호적상 양자 등록은 되어있지 않았다. 그의 가계는 당상관에 이르는 벼슬을 지낸 증조부 이후로 서서히 기울어 부모 대에 이르러서는 거의 몰락하였고, 다만 해경의 백부 되는 김연필이 총독부 상공과 관리로 지내며 수습하였다.
해경의 아버지 김연창은 얼굴이 얽은 곰보로 특별한 재주 없는 무능한 인물이었다. 그는 형인 김연필의 도움으로 궁내부 활판 인쇄소에서 일을 하다가 종이 자르는 기계에 손가락이 3개 잘린 후 이발업을 하며 생계를 꾸려나가게 된다. 그러나 삶의 빈곤은 여전하며 가족에게 무능한 아버지이다. 어머니 박세창은 이름도 친정도 알 수 없는 여자로 그녀의 이름 ‘세창’도 혼인 신고 때 김연필이 지어 준 이름이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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