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서양미술사 바로크 시대 부터 고전주의 낭만주의 조형주의 등 정리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9.01.15
- 최종 저작일
- 2008.12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양미술사
바로크시대 르네상스 로코코미술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추상주의 인상주의 야수파 다리파
입체파 신조형주의 등 시대별 배경과 특징등을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 바로크 (Baroque) 16c 중반
# 고전주의(르네상스)와 바로크의 비교
# 바로크 시대적 상황
# 바로크 미술의 특성
* 로코코(Rococo) 양식 17 ~18c 미술
# 바로크와 로코코의 비교
# 신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시대적 상황
# 신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공통점
# 신 고전주의의 특징
* 낭만주의19c 미술
#낭만주의 미술의 특징
* 인상주의(impressionism) 19c 말
# 추상미술, 인상주의의 탄생 원인 - 현대 미술의 발달 배경
* 신 인상파
* 후기 인상주의
# 야수파의 특징
* 독일 표현주의 (다리파라고도 불림 - 과거와 미래의 연결)
# 야수파와 독일 표현주의의 색채의 차이점
# 1. 초기 입체파 (1908~ 1910)
# 2. 분석적 입체주의 (1910~ 1912)
# 3. 종합적 입체주의 (1912~ 1920)
* 20c 추상회화 : 청기사파, 신 조형주의
# 현대 미술에 있어 추상 미술의 정의
* 청기사파, 칸딘스키
# 신 조형주의
#신 조형주의(데스틸)의 조형적 특징
본문내용
* 바로크 (Baroque) 16c 중반
16c 중반, 매너리즘과 함께 발달. 같은 양식에 반발했다.
어원 - 포르투갈어 barroco에서 유래, 일그러진 진주라는 뜻. 구불구불하고 불규칙한 형태의 건축과 장식을 좋지 못한 취미로서 처음에는 모멸적으로 사용되었다 -> 16c 중반~ 18c, 미술 용어로 발달됨. 17 ~ 18c 미술용어로 발달되었다.
붤플린(학자), 미술사의 기초개념 (1915) -이때 저급에서 르네상스와 등동위치로 올라감.
주요작가 - 카라바조, 카라치, 푸생, 루벤츠, 벨라스케츠, 렘브란트, 베르니니(조각, 건축가)
왕권 중심적인 미술이 발달하였음
# 고전주의(르네상스)와 바로크의 비교
<고전주의> <바로크>
선적 회화적
평면성 입체성
폐쇄된 형식 개방된 형식
-틀 속에 갖힌 원근법적 -이 외에도 공간 확정 가능 (예:카라바조, 성 마태의 간택)
다양성 통일성
절대적 명료성 상대적 명료성
# 바로크 시대적 상황
1. 르네상스와 지리상 대륙발견으로 인해 중세의 세계관이 근대적으로 확대됨
2. 종교개혁이 일어났다.
3. 경제적 - 초기 자본주의 사회가 성장함
4. 정치적 - 절대 왕권을 중심으로 근대 국가의 체계가 확립된 시기
5. 경험론과 합리론이라는 철학 이론 발달. 새로운 자연과학적인 세계관 탄생
르네상스가 엘리트 중심, 교회를 위한 미술이라면 바로크는 왕권 중심의 미술, 서민을 위한 미술로서 애국심이 강조되었다. 16세기의 프랑스는 강대국으로서 로마 교황권에 경쟁적이고 견제적으로 문화가 성장했다.
- 절대왕정, 강대국, 다양한 서유럽 국가들이 이탈리아와 경쟁하던 시기로서 카톨릭교회의 권위가 상실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