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기의 조선문학 감상 비평문
- 최초 등록일
- 2009.01.25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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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재서저, 노상래역 - 전환기의 조선문학, 일제말기 조선문인 현실인식, 국어국문학 - 현대문학
목차
1. 들어가며
2. 전환기의 문화이론
3. 문학정신의 전환
4. 신체제와 문학
5. 신체제하의 문예비평
6. 국민문학의 요건
7. 새로운 비평을 위하여
8. 조선문학의 현단계
9. 문학자와 세계관의 문제
10. 국민문학의 입장
11. 우감록
12. 징병제 실시의 문학사적 의의, 징병제 실시와 지식계급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지리적으로 일본은 우리나라와 가장 가까이 있는 나라이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 역사적으로는 절대로 가까워 질 수가 없는 나라가 바로 일본이다. 일본은 우리나라를 끊임없이 괴롭히면서 물질적으로 침탈을 했을 뿐 아니라 정신적인 피해까지 입히며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고통을 안겼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일본에 대하여 좋은 감정을 갖고 있는 이는 아마도 극소수일 것이다. 물론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좋지 않다. 하지만 내가 듣기로는 일본도 또한 우리나라를 아주 싫어한다고 들었다. 그들은 우리가 시시콜콜하고 하찮은 일로써 오히려 일본을 성가시게 한다고 주장한다. 반성을 해도 시원찮은 판에 왜 그런 망언으로 우리국민을 분노하게 만드는지 너무나도 이해가 되지 않고 화가 치밀어 오른다.
요즘 들어 친일잔재 청산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현 정권 들어서 과거사 청산을 기치로 친일파의 재산을 몰수하고 아울러 옛 우리나라를 위하여 몸 바쳐 희생하고도 역사 속에 자취를 감춘 열사들을 찾아내어 오늘날 다시 기리는 사업을 하고 있다. 이는 아주 당연한 事必歸正이라 생각하는 바이다.
친일잔재는 당연히 청산되어야 하며 또한 친일파로 인하여 역사에서 제대로 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 의인들도 마땅히 재평가 되어야 한다.
나는 부끄럽게도 친일파, 친일잔재, 이완용 등등에 대해서는 이야기도 많이 들었고 또한 관심도 많았다. 하지만 문학을 공부하는 대학생, 지성인으로서 정작 친일 문학에 관하여서는 너무나도 무지하였다. 아마도 이번강의를 통하여 식민지 시대의 문학과 또한 친일문학에 대하여 알게 된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
지금부터 ‘전환기의 조선문학’을 읽고서 각 단락의 중심내용을 중심으로 그에 대한 나의 생각을 통하여 비판적인 사고로 접근하는 시도를 해 볼 것이다.
2. 전환기의 문화이론
소단원 제목을 ‘전환기의 문화이론’으로 한 것에 대해 처음 나는 이해를 잘 하지 못하였다.
참고 자료
전환기의 조선문학, 최재서 저, 노상래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