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성령론
- 최초 등록일
- 2009.02.10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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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 : 성령론에 대한 개혁주의 입장을 말한 개혁주의성령론을 요약한 레포트.
목차
서론
Ⅰ. 구원의 순서와 성령의 사역
Ⅱ. 칼빈에게 있어서 중생의 의미
Ⅲ. 성령의 사역
개혁주의 성령론(Ⅱ)
본문내용
서론
한국교회에서 흔히 교과서처럼 사용되는 루이스 벌콥의 조직신학이나 박형룡박사의 교의신학 구원론이후 성령론에 관한 성경신학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돕고 전통적 구원순서적 관점에 대. 한 구속역사적 관점의 보완 및 성령론에 최근 논쟁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평가를 통해 한국 교회에 기여하고 21세기를 향한 한국교회의 성장과 성숙을 위한 방향제시가 이글의 목적이다.
Ⅰ. 구원의 순서와 성령의 사역
1.정의
구원론을 한마디로 정의 하다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택함 받은 개인에게 효력있게 적용하시는 성령의 사역을 교의학적으로 논하는 학문이다. 명칭에 있어 어떤 이는 성령론이라고 하고 어떤 이는 구원론이라고 한다. 구원론이란 명칭은 성령론이란 말에 비해 범위를 좀 넓게 생각한 것이고 좁게 말하면 성령론은 구원론 속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우리의 구원과 관계되는 성령의 사역을 일컬어 성령의 특별사역이라고 한다. 성령의 일반적인 사역에 이어서 그리스도의 객관적인 사역을 택한자들의 심령에 적용하시는 성령의 사역이 구원론의 시작과도 같다. 우리는 구원의 기쁨을 놓쳐서는 않된다. 성령론을 공부할 때 성령으로 인해 우리 속에 이루신 그리스도의 십자가 은덕을 우리 속에 적용해서 우리가 변화된 삶을 살 때 우리 속에 감사와 감격이 사라지면 구원론을 배워도 소용이 없는 것이다. 구원론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보혈에서 비롯된 구우너의 기쁨과 직결되어야 한다. 이 모든 적용사역이 성령의 역사이다.
2.기독교 강요 제 3권의 이해
칼빈의 기독교 강요 제 3권은 전부 25장으로 이루어져있다. 1장에서 19장은 그리스도인의 삶이고 20장은 기도 21-24장은 예정이고 25장은 최후의 부활을 말한다. 그렇다면 칼빈의 예정은 k어디에 포함되는가? 바로 구원론속에 포함되어져있다. 왜 신론이 아니라 구원론 속에 포함되어 있는가? 칼빈은 바빙크나 벌콥이 갖지 못했던 성령의 역동적인 면을 강조하여 그리스도인의 삶, 기도, 예정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