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여성문학과 사회라는 수업을 들으면서 제출했던 레포트 입니다.처음에는 레포트 제출때문에 조사하다가 점점 조사하면서 흥미를 느껴
참고문헌만 수십권을 참고하면서 몇 달 동안 논문처럼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
그것때문에 교수님한테 칭찬도 많이 받았답니다.
꼭 레포트 때문이 아니시더라도 관심분야에 참고하실때 보셔도 좋으실 것 같네요 ^^
그럼 좋은 참고 자료 되길 바랍니다.
목차
■ 머리말 레포트에 들어가기 앞서■ 서 론
□ 여성주의(Feminism) 문학
□ 여성주의(Feminism) 문학의 전개과정
■ 본 론
□ 여성작가 문학 작품
김혜순 / 김승희 / 고정희 / 최승자 차정미/ 문정희 / 신현림 / 최영미/ 허혜정 / 허수경 양선희 박서원 작품
□ 남성작가 문학 작품
정진규 / 박노해
■ 결 론
□ 여성주의(Feminism) 문학의 비평과 검토
□ 여성주의(Feminism) 문학의 전망
□ 여성주의(Feminism) 문학의 나아가야 할 방향성
■ 맺음말
■ 참고문헌
▣머리말
본문내용
■ 레포트에 들어가기 앞서처음 대학교라는 곳에서 여성학 강의를 들으며 조금 생경하게 느껴 진 점은 모두 여자라는 말 보다야 여성을 쓴다는 점이었다, 그만큼 성이라는 것이 한 사회에서 굉장히 중요한 사회요소이며 이런 성의 사회적 의미를 강조하는 사회과학 관련 텍스트나 법적 용어에서는 여인이나 여자라는 표현을 쓰지 않고 주로 여성이라고 지칭하는 것일 것이다.
여성으로서의 삶과 남성으로서의 삶이란 결국 사회가 성적 정체성을 가진 한 인간에게 특별히 정해진 삶의 양식을 강조함으로써 만들어지는 것이고 우리는 이미 규정된 삶속에서만 제한된 자유를 허락받고 있는지도 모른다. 여성이나 남성이나 사회적 인간으로서의 개인은 대부분 강한 사회구조적 지배의 영향을 받고 있다, 그러나 생물학적인 성차에 의한 지배가 유지되고 재생산된 기존의 사회질서 속에서 여성으로서의 삶은 남성으로서의 삶과는 차별화되며 보다 더 억압적인 삶이 되고 있다, 그렇기에 많은 부분에서의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21세기의 이 시점에도 여성은, 우리 시대의 여자들은 여전히 차별 하에 놓여 있다,
문학이라는 것이 본디 인간의 가슴과 머리에서 나오는 문체이고 이야기이기에 문학을 흔히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표현을 내 붙이기도 한다, 그래서 이러한 여성들의 차별과 그 시대상속과 이 사회의 여성에 대해 좀 더 고찰키 위해 문학 속의 여성상을 알아보기로 한다, 한국 여성문학은 이 땅에서 여성으로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성차별적 요소를 고발하는 것을 출발로 하여 여성 자신의 의식에 내재한 길들여진 여성상과 잘못된 가치관을 바로잡아 여성 정체성을 모색해 가는 자아 발견적 여정에 이르고 있다, 여성의 다양한 자아 찾기. 자기 삶의 모색은 여성문학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면서 발전되어 왔다, 이제 여성문학은 여성 작가들의 자아 찾기의 긴 여정을 마치고, 여성만의 독백적인 글이 아니라, 남녀의 진정한 대화를 가능케 하는 문학으로 나아가야 할 지점에 와 있다, 여성주의 관점에서 훌륭한 여성문학이란 남·녀 모두에게 여성의 현실과 남녀의 구조를 비판할 수 있게 하고, 미래의 전망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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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문학 이론과 비평/ 문덕수 외/ 시문학사 /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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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 전상국, 김훈, 정종철, 유태수, 김용구 / 2001
한국문학 비평이론/ 홍문표/ 창조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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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말 블루스/ 신현림 / 1996. 6 / 창작과 비평사
질주와 산책 / 엄경희 / 새움 / 2003
문정희 / 『문정희 시집』/ 월간 문학사 /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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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사랑에게』/ 미래사 /1991
최승자, 『즐거운 日記』/ 문학과 지성사/ 1984
김승희 /『누가 나의 슬픔을 놀아 주랴』 / 미래사 / 2001.11
『왼손을 위한 협주곡』(문학사상사, 1983)
「어떻게 밖으로 나갈까」 자서 (自序)
『지리산의 봄』/ 1987, 2.2
김혜순, 『달력 공장 공장장님 보세요.』. 문학과 지성사. 2000
『아버지가 세운 허수아비』, 문학과 지성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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