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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3.16
최종 저작일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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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사(제례)의 유래, 제사(제례)의 종류와 전통 제사(제례), 현대식 제사(제례) 및 종교별 제사(제례)에 관한 분석

목차

Ⅰ. 제사(제례)의 유래

Ⅱ. 제사(제례)의 종류
1. 연시제(年始際)
2. 한식 성묘(寒食 省墓)
3. 추석 절사

Ⅲ. 전통 제사(제례)
1. 기제
2. 차례
1) 연시제
2) 추석절 제사
3. 사시제
4. 묘제
5. 이제
6. 사당

Ⅳ. 현대식 제사(제례)
1. 신위 봉안(神位奉安)
2. 초헌(初獻)
3. 독축(讀祝)
4. 아헌(亞獻)
5. 종헌(終獻)
6. 삽시(揷匙)
7. 헌다(獻茶)
8. 사신(辭神)
9. 철상(撤床)
10. 음복(飮福)

Ⅴ. 종교별 제사(제례)
1. 기독교 제례
2. 불교제례
3. 천주교제례
1) 시간
2) 준비
3) 제사순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사(제례)의 유래
우리나라에서 조상숭배는 고려나 신라 초까지 거슬러 올라가 찾아볼 수 있다. 이는 한국에서뿐만 아니라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이며 이는 사자가 죽음으로서 가족과의 관계를 끝낸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관계를 가지고 교제를 나누는 인간의 자연적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우리가 유교에서 시작됐다고 생각하고 있는 제사의 형태는 고대에서부터 내려온 것이다. 고대에서부터 내려온 제사의 바탕위에 그 후 우리가 받아들인 중국의 불교와 유교사상이 덧씌워지게 된 것이다. 이렇게 형성된 유교의 제사는 그 의의를 어디에 두고 있을까? 유교제사의 가장 큰 의의는 인간의 도리로서 생명의 본인 선조와 하늘에 대해 추효보본함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효의 극치는 생시에 부모를 섬길 때에는 하늘을 섬기듯 하고 사후 제사를 드릴 때에는 배천함이라 한 말에서 근원을 찾아 볼 수 있다. 고대에서 그 근원을 가지고 후에 불교와 유교의 사상이 덧씌워진 한국 유교의 제사는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그 기능을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그 하나가 사회적 기능이요, 다른 하나는 종교적 기능이다.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유교의 제사는 가정에서 강력한 가장권을 형성하여 제도가 유지되기 위해 효를 더욱 중시하고 발달시킨다. 이러한 가장의 권위는 가묘를 발생시키고, 부모가 살아계신 동안에만 효도할 것이 아니라 죽어서도 부모를 산사람처럼 여기는 효 사상을 조상숭배를 통해서 드러낸 것이다. 종교적 기능으로서의 유교의 제사의 기능을 살펴보자. 제사는 대상에 대한 의식을 내포하고 제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존재개념을 일반적으로 신이라고 한다. 고대 중국인은 사람의 생전사후에 대해 인귀, 귀신, 신명이라는 세 가지 호칭을 사용한다. 인생은 제사를 통해 현실 세계와 저승 세계의 연결되며 조상의 생명을 육체를 통하여 나의 후손들을 통하여 계속적으로 이어가고 조상의 정신은 제사를 통해 자손에게 전달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사후의 문제에 있어서는 자손으로서 조상을 어떻게 대해야하는가 하는 도리의 문제로서 제사를 올린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국립민속박물관 / 한국의 제사
국민호 / 귀신신앙과 제사를 통해 살펴본 유교의 내세관, 사회와 이론, 제 7집(한국이론사회학회), 2005
공영립 / 제례의 기원과 본질, 동양철학연구 23권, 동양철학연구회, 2002
문혜란 / 관혼상제와 생활서식, 국제교육자료은행, 1995
이영춘 / 차례와 제사, 대원사, 1994
이원근 / 정통 가정의례백과, 일송미디어
홍남석 / 현대인의 생활예절, 도서출판 세세,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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