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즘
- 최초 등록일
- 2009.03.21
- 최종 저작일
- 2009.03
- 2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건축에서의 간결성
목차
간결의 의미
간결성의 분류와 사례
Minimalism의 배경 및 개념
건축에서 Minimal의 공통된 특성
Minimalism 특성의 표현
Minimalism 대표적 건축가와 그의 작품
결론
본문내용
■ Minimalism의 배경 및 개념
1960년대 후반당시 미국 화단의 지배적인 세력이었던 추상표현주의가 초자아를 표현하여 관객에 호소하는 입장을 취했고 팝아트가 문명 비판적이고 풍자적인 성격을 띠었던 데 반해, 이들은 엄격하고 비개성적이며 소극적인 화면을 구성하고자 노력했다.
이러한 미학의 개념은 본래 카시미르 말레비치(Kasimir Malevich)와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에게서 나온 것으로 볼 수 있다.
말레비치의 작품은 캔버스 위에 그려진 것은 모두가 회화가 될 수 있다는 가설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뒤샹의 레디 메이드는 어떤 오브제라도 예술작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던 것이다.
여기에 또 애드 라인하트와 조셉 앨버스(Josef Albers)의 독특하고 간결하며 영속적인 화면들도 미니멀 아트의 작가들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또 미국 국기 속에 자아를 핍박시킨 재스퍼 존스나 앤디 워홀(Andy Warhol) 등에게서 그 정신적인 의미를 재발견하려는 비평가도 있다. 미니멀(Minimal)이란 일루젼(Illusion)의 극소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들은 회화의 감동성과 자기표현은 곧 예술이라는 신화를 기본으로 한 종래의 예술개념을 거부하는 입장에서 출발하고 있다. 미니멀리즘은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여 더 이상 개선의 여지를 남기지 않는 상태로 환원시키는 경향을 갖고 있으며 추상의 내향성을 배제하고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외적현실에 대한 새로운 각성을 요구하였다.
미니멀리즘 `Minimalism` 이란 용어는 평론가인 `바바라 로즈`가 1960년대 중반에 집필한 글에서 최초로 등장했다.
1965년 10월호 <아트 인 아메리카>에 실린 로즈의 논문제목인 `ABC 아트`는 이름으로 정착되지 못했으나, 그녀는 이 논문에서 최소로 단순화된 미술을 `미니멈(minimum)`으로 자칭했고, 1960년대 말에 이르러서는 이미 `미니멀리즘`이 널리 통용되고 있었다.
미니멀리즘이란 용어는 이 미술운동이 추구하는 모더니즘적인 목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