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불교 환경윤리학에 대해서<연기설>을 중심으로 썼습니다.
이 리포터에 대해 프리젠테이션 PPT 만든것도 업로드해 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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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II. 불교 환경윤리의 성립과 목표
1)불교환경윤리의 성립
2)불교환경윤리학의 목표
III. 불교 환경 윤리관
1)연기적 세계관과 환경윤리
2)무아(無我)와 공으로 나타나는 환경윤리
IV. 율장에서 읽어보는 환경에 대한 문제
V. 현대 한국불교의 종교적 과제
1)환경문제와 그 불교적 대안
2)불교적 환경운동
VI. 결론
V.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서론오늘날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심각한 문제들 중 특히 환경오염문제는 전인류적, 지구적문제로 확산되었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위기 의식이 높아지면서, `환경`과 `생태계`라는 단어가 21세기의 키워드가 되었고, 이와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모든 학문분야에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문제의 근본적인 발생요인에 중점을 두고 화두를 던지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깊은 통찰이 요구되고 있다.
자연을 파괴하며 급속하게 물질 문명을 구축해 온 ‘서구의 지배적 세계관(Dominant western worldview)은 자연을 무한하고 광대한 것으로 보았으므로 인류의 진보도 계속될 것이라고 믿었다. 이 같은 사고방식의 근저에는 인간 중심주의가 자리잡고 있다. 그것은 자연과 인간을 서로 별개의 존재라고 보는 인간에게 우월성을 부여하는 이분법적 세계관에 기초해 있다. 자연과 인간을 구분하는 이항대립(binary oppositions)적 사유의 특징은 인간과 자연, 남성과 여성, 서양과 동양 같이 세상을 이분법적으로 구분 짓고 전자가 후자를 일방적으로 지배하는 폭력적 계층질서를 낳았다.
그러나 불교는 자연과 우주의 질서가 신에 의해 설정된 수직적 질서가 아니라 모든 존재들의 업연(業緣)으로 성립된 수평적 관계성의 질서라 바라본다. 이 세상에 홀로 존재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 같은 가치관의 확립은 자연을 지배와 이용의 대상이 아니라 공존의 대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불교와 사회가 둘이 아니라는 불이(不二)사상의 가르침에 따라, 불자로 하여금 불교적인 눈으로 사회 문제를 바르게 이해하고 이에 대한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하버드 대학교 신학대학 부설 세계종교연구센터에서 "Forum on Religion and Ecology라는 주제로 환경에 대한 국제적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그 결과 1997년에 가장 방대한 저작인 <불교와 생태학>(Buddhism and Ecology)이 출간되었다. 한국에서는 동국대학교 부설 불교문화원을 중심으로 불교생태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의 불교생태학에 대한 연구는 시작단계라고 할 수 있으며 연구가 확대되는 과정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불교가
참고 자료
●원전『四分律』 권8, 권11 , 권16
●단행본
Carolyn Merchant, 《래디컬 에콜로지》, 2001
Sponberg, Alan, “Green Buddhism and the Hierarchy of Compassion”, 1997
김종욱, <생태계 위기극복을 위한 사성제적 접근>, 《불교평론》 2004 제 6권 제 2호
법정스님, <무모한 한반도 대운하 건설계획, 반드시 막아야>, 《불교와 문화》 2008-06
불교 생명운동의 흐름과 도농 공동체 운동의 방향, <불교와 문화> 2008-11
서재영, <선(禪)과 생태윤리>, 《불교평론》2004 제 6권 제 2호
이재수, <율장에서 읽어보는 환경>, 《불교학연구》 2008년 08월 제 20호
●외국도서
Bill Devall•George Sessions, Deep Ecology, 1985
Arne Naess, “The Shallow and Deep, Long-Range Movement: A Summary”, 1995
●국내도서
김종욱, <불교의 생태학적 생명관의 정초모색>, 《한국불교학》 제 38집, 2004
안옥선, <불교윤리의 현대적 이해>
이도흠, <원효의 화쟁사상과 탈현대철학의 비교연구>,《원효학연구》 제6집, 2001
청정국토만들기운동본부 편 <불교와 환경보존>
●논문
박상윤 <환경윤리의 불교적 모색: 연계성과 총체성을 중심으로>
Dharmacarya Council of the Plum Village Practice Center, “Revised pratimoksha: Recitation Ceremony of the Bhikshu Precepts”, Plum Village,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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