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FC 비주얼프로그래밍-12] 인터넷 프로그래밍
- 최초 등록일
- 2009.03.29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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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MFC 의 기초부터 고급기능까지
체계적으로 정리 요약되어 있습니다.
발표자료로도 좋으며 개인 공부시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목차
1. 인터넷 프로그래밍 – 소켓 프로그래밍
윈도우즈 인터넷 프로그래밍
소켓의 개념
윈도우즈 소켓의 개념
윈도우즈 소켓의 함수 비교
AsyncSocket을 이용한 소켓 통신
서버와 다수의 클라이언트의 소켓 통신 원리
CAsyncSocket을 이용한 클라이언트 클래스 만들기
서버 프로그램 예제
클라이언트 접속 프로그램 예제
소켓 통신 예제
본문내용
윈도우즈 인터넷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계층 (Network Access Layer)
물리적 네트워크를 통한 실제적인 데이터 전송을 담당한다.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에서는 하드웨어적으로 정의된 물리 주소(physical address)를 사용하여 통신을 수행하는데, 이런한 물리 주소는 네트워크 방식에 따라 다르다.
인터넷 계층 (Internet Layer)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의 도움을 받아, 전송 계층이 내려 보낸 데이터를 종단 시스템까지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인터넷 계층도 주소를 지정하는 방법이 필요하지만 인터넷 계층은 물리 주소를 사용하지 않고 논리 주소를 사용하는데 이를 IP 주소 (Internet Protocol Address)라고 부른다.
IP주소는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에서 사용하는 물리 주소와 무관하게 정의하며, 전세계적으로 유일성이 보장된다.
전송 계층 (Transport Layer)
최종적인 목적지를 지정하고, 오류 없이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통신의 최종 목적지는 컴퓨터에서 실행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므로, 전송 계층에서는 해당 프로세스를 지정하는 일종의 주소를 사용하는데 이것을 포트 번호 (port number)라고 한다.
애플리케이션 계층 (Application Layer)
전송 계층을 기반으로 한 다수의 프로토콜 (Telnet, FTP, HTTP 등)과 이 프로토콜을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포괄한다.
소켓(socket)을 이용한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도 여기에 속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