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성시 영화평론
- 최초 등록일
- 2009.04.01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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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정성시 영화평론!
목차
Ⅰ. 허우샤오시엔(侯孝賢)과 그의 작품 세계
Ⅱ. 작품 소개
(1) 작품에서 나타난 기법과 감독의 의도
(2) 줄거리
(3) 주요 등장인물 소개
Ⅲ. 대만의 현대사
(1) 일제통치시기
(2) 일본지배의 유산과 새로운 지배자
(3) 1947.2.28 사건
Ⅳ. 대만의 이주사
Ⅴ.결론
《參考文獻》
본문내용
Ⅰ. 허우샤오시엔(侯孝賢)과 그의 작품 세계
허우샤오시엔은 대만 영화의 뉴웨이브 운동을 주도한 영화감독으로, 일본의 오즈 야스지로와 함께 동양적인 영화미학의 정점을 이룬 거장으로 평가받는 인물이다. 1947년 4월 8일 중국 광동성 매현에서 태어난 그는 이듬해 가족과 함께 대만으로 이주하였으며, 어린 시절을 대만 남부에서 보내며 배우의 꿈을 키워나간다. 군복무를 마친 1969년 대만 국립 예술 아카데미 연극영화과에 입학하지만, 졸업 후에도 배우로서의 활동이 여의치 않자 전자계산기 세일즈맨 등 여러 가지 일을 전전하게 된다. 이때부터 그는 배우의 꿈을 포기하는 대신 시나리오를 쓰기 시작하였고, 학창시절 인연을 맺었던 노장 리싱 감독과 라이 쳉잉 감독 밑에서 조감독과 시나리오 작가 등을 거치며 본격적인 영화수업을 받게 된다.
1980년 발표한 데뷔작 「귀여운 여인」은 허우샤오시엔이 직접 시나리오를 쓴 작품으로, 젊은 여인이 사랑하는 남자와 맺어지지 못하고 아버지가 정해준 회사원과 결혼한다는 내용의 단순한 멜로물이었다. 하지만 애틋하면서도 유머러스한 연출로 큰 흥행을 거두었고, 잇따라 발표한 「바람이 춤춘다」(1981)와 「고향의 푸른 잔디」(1982) 역시 흥행에 성공하면서 그는 대만 영화계에서 자신의 입지를 굳히게 된다.
「고향의 푸른 잔디」를 계기로 허우샤오시엔은 장르영화의 틀을 벗어나 점차 동시대인의 삶에 애정과 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이 시기 그는 초기 대만 뉴웨이브 영화를 주도한 유학파 감독들을 알게 되는데, 헐리웃 영화를 답습하려는 영화계의 풍토를 거부하고 대만 영화만의 정체성을 추구하려는 그들의 작품은 허우샤오시엔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그리고 그것이 허우샤오시엔으로 하여금 영화에 대한 주소재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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