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가황조 영화평론
- 최초 등록일
- 2009.04.01
- 최종 저작일
- 2006.06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송가황조 영화 평론
목차
Ⅰ. 서론
Ⅱ. 장완정 감독과 <宋家皇朝>
1. 장완정 감독에 대하여
2. 송가황조의 줄거리 요약
3. <송가황조>의 시대적 배경
4. 영화 속의 신중국의 여인상
5.역사 속의 송경령에 대하여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중국영화는 대체적으로 시대상과 사상을 담고 있으며 그 밑에 남녀간의 정사를 다루고 있다. 홍콩영화의 재미, 오락적인 분위기와는 사뭇 다르다. 하지만 <송가황조>는 홍콩영화 이면서도 중국의 시대적 배경을 중심으로 중국 역사를 재조명하였다. 송가황조는 중국의 20세기 초엽을 시대적 배경으로 한다. 많은 국내의 갈등(국민당과 공산당), 일본과 내전의 갈등 속에서 송씨 가문의 세 자매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세 자매는 각각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었지만 위대한 남편들 때문에 이 세 자매는 세간에 잘 알려지지 못하였는데, 송가황조 영화의 촬영과 더불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게 되었다. 본론에서는 감독 장완정에 대한 소개와 영화의 줄거리를 먼저 제시하고 그 시대배경을 통해 세 자매의 활약과 행동을 조명하려 한다. 이들을 통해 당시 신여성의 모습을 표현하고 이들이 그 이전의 여인들과는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세자매 중 중국의 잔다르크라 불리우는 혁명적인 송경령을 구체화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이어서 작품 분석을 통해 전개되는 화면상의 내용의 변화와 함께 그 줄거리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중국에게 있어서 <송가황조>가 그저 지나온 역사가 아니며 중국근현대사속의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듯 우리의 과거 역사는 우리와는 동떨어진 것이라고 여길 수는 없다. 중국근현대의 역사의 흐름 가운데 진행되었던 <송가황조> 주변의 역사를 <송가황조>를 통해서 더듬어보기로 하자.
Ⅱ.장완정 감독과 <송가황조>
1.장완정 감독에 대하여
여감독인 장완정(張婉)은 졸업 후 작품인 <불법이민(不法移民:1984년)>으로 비평가들의 좋은 평가를 받으며 1985년 홍콩 금상장 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해 화려하게 영화감독으로 데뷔한다. 그 후 두 번째 작품인 주윤발(周潤發), 종초홍 주연의 <가을날의 동화(秋天的童話)>가 흥행과 함께 1987년 홍콩금상부문을 수상하며 홍콩을 대표하는 여성 감독으로의 입지를 굳히게 된다.
참고 자료
http://video.static.co.kr
http://www.modu.net
http://ps.sbswebvision.com
http://www.khan.co.kr
유지나 저, 변재락역, 『페미니즘-영화여성』, 여성사, 1993
김병오, 『현대중국입문』, 인간사, 1985
박원호, 『중국근대사』, 지식산업사,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