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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통신] 멀티쓰레드 기반의 채팅 서버/클라이언트 구현

*민*
최초 등록일
2004.10.05
최종 저작일
2004.06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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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본론
1.TCP 서버/클라이언트 함수 호출 관계
2.쓰레드 개념
3.동기화(Synchronization)
4. Source 설명

■ 결론

본문내용

서론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해서 서버를 구현할 경우에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멀티태스킹 기반의 서버 구현이다. 이 방법은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프로세스의 생성이라는 작업 자체가 시스템 차원에서 상당히 부담이 되는 작업이다. 뿐만 아니라 프로세스마다 완전히 독립된 메모리 공간을 유지하기 때문에 프로세스간 통신을 필요로 하는 서버를 구현하는데 난해함을 가져오기도 한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select 함수를 기반으로 하는 멀티플렉싱 서버의 구현 방법도 고려해볼만 하나 분명히 멀티 프로세스 서버를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한다. 서버의 모델에 따라서 그 구현 방법이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 레포트에서는 멀티쓰레드 기반으로 동작하는 다중 접속 서버의 구현 방법으로 할것이다.

쓰레드는 포로세스의 장점을 지니면서도 어느 정도 단점을 극복한 ‘경량화된 프로세스(lighter weight precess)’이다. 말 그래로 프로세스보다는 여러 가지 있어서 휠씬 가볍다. 따라서 쓰레드를 가지고도 프로세스가 하는 일을 해낼 수만 있다면 보다 좋은 서버 구현 방법이 될 것이다.
프로세스의 모든 일을 쓰레드가 대신 해 주지는 못하지만 다중 접속 서버의 구현에서는 프로세스가 하던 일을 대신해 줄 수 있다. 물론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쓰레드와 프로세스의 차이점중 하나가 쓰레드는 프로세스와 달리 공유되는 메모리 공간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장점인 동시에 단점도 될 수 있다.
왜냐하면 메모리 공간을 쓰레드끼리 공유한다는 의미는 쓰레드들간 통신을 하기에는 쉬우나, 쓰레드들이 동시에 메모리에 접근했을 때는 문제를 일으킬수도 있다는 의미가 된다.

자료후기(1)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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