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신대원 강도사고시 제출용 주해
- 최초 등록일
- 2010.10.06
- 최종 저작일
- 199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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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신신대원 강도사고시 제출용 주해
목차
I. 본서의 개요
1. 저자 및 집필의도
2. 수신자
3. 기록장소와 기록연대
II. 본서의 구조
III. 본문의 구조
IV. 각 절의 주해
V. 결 론
본문내용
Ⅰ. 본서의 개요
본서는 신약 서신서 가운데 로마서, 고린도전후서와 함께 교리 서신으로 분류되는 서신으로, 바울이 제 1차 전도 여행 당시에 세운 갈라디아 교회가 이단사상에 빠졌을 때 이러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기록된 일종의 변증서이다. 따라서 본서는 다른 서신과 달리 그 내용에 있어 매우 강경한 어조를 띠고 있다. 편찬위원회, 『옥스퍼드 원어성경대전(121): 갈라디아서〮〮⋅에베소서』(서울: 제자원, 2001), p. 46.
1. 저자 및 집필의도
본서의 저자가 사도바울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별반 문제될 것이 없다. 바울은 본서에서 두 차례에 걸쳐(1:1,5:2) 자신이 본서의 저자임을 직접 밝혔을 뿐 아니라, 사도바울의 다른 저작과 그 내용상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본서의 바울 저작설은 정당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사도바울의 1차 전도 여행 때 세워진 갈라디아 교회는 신앙적으로 성숙하지 못하여 바울이 떠난 후, 율법주의를 신봉하는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에 쉽게 미혹되었다(4:8-11). 이에 사도바울은 이 갈라디아서를 써서 자신의 사도권의 정당성과 자신이 전한 복음의 정당성을 입증시키려 했다. 제자원, 『그랜드종합주석: 갈라디아서-빌레몬서』(서울: 성서교재간행사, 1997), pp. 14-15.
2. 수신자
본 서의 수신자는 바울이 1차 전도 여행 때에 세운 갈라디아 교회의 성도들이다. 이 갈라디아인들 가운데에는 팔레스틴에서 온 유대인들도 포함되어 있는데, 일반적으로 북갈라디아인과 남갈라디아인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바울이 1차 전도 여행 때 방문하여 복음을 전했던 더베, 루스드라, 이고니온, 비시디아의 안디옥 등은 지리적으로 남부 갈라디아에 속하므로, 본 서신의 수신자는 남부 갈라디아 교회의 성도들로 보인다. 강병도 편, 『호크마 종합주석(7): 고린도전서-갈라디아서』(서울: 기독지혜사, 1992), pp. 568-5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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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편찬위원회. 『옥스퍼드 원어성경대전(121): 갈라디아서〮〮⋅에베소서』. 서울: 제자원, 2001.
제자원. 『그랜드종합주석: 갈라디아서-빌레몬서』. 서울: 성서교재간행사, 1997.
강병도 편. 『호크마 종합주석(7): 고린도전서-갈라디아서』. 서울: 기독지혜사, 1992.
박윤선. 『신약성경주석: 바울서신-갈라디아서』. 서울: 영음사, 1985.
이상근. 『갈라디아서-히브리서 주해』.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부, 1974.
Hendricsen William.『갈라디아서』. 김경신 역. 서울:아가페출판서, 1989.
Henry Matthew. 『옥중서신: 갈라디아서』. 남준희 역. 서울: 기독교문사, 1986.
Calvin John. 『성경주석: 갈라디아서』. 주석출판위원회 역. 서울: 성서교재간행사, 1979.
아시노중이찌 외. 『고린도서-에베소서』. 고영민 외 역. 서울: 기독교문사, 1992.
아란콜. 『갈라디아서 주석』.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1.
이한수. 『한국성경주석총서 갈라디아서』. 서울: 도서출판 횃불,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