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르네상스~16C)
- 최초 등록일
- 2014.09.11
- 최종 저작일
- 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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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르네상스 용어 의미
- 미술사가(美術史家)들이 15세기와 16세기의 회화, 조각, 그리고 건축양식을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나 차츰 이 시기의 모든 분야의 예술을 의미, 재탄생을 의미한다.
2. 인본주의
- 더 이상 사람들이 성스러운 권위에 무조건 복종하고 따르지 않고 신 중심의 사회에서 조금씩 인간이 우선시되기 시작하였으며, 음악사에서는 인간이 듣기에도 좋은 음악을 말한다.
3. 유럽에서 르네상스가 시작되게 하는 요인이 된 역사적 사건들
- 과학적인 탐구에 눈을 돌리기 시작하여, 콜럼부스(Columbus)에 의하여 아메리카 대륙이 발견되어 지구가 둥글다는 사실들이 실제로 입증은 되지 않았지만, 지구가 네모나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교황청의 말이 꼭 사실은 아니라는 것을 사람들이 깨닫기 시작하였다.
4. 음악에서의 르네상스가 미술이나 문학 등 다른 분야와 달랐던 점
- 고대 그리스의 음악들이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기록에 의하여 추측할 수밖에 없었던 반면 그리스의 음악이론은 중세에서부터 계속 영향을 주었다. 그러므로 음악에서의 르네상스 운동은 고대음악의 재현이라기보다는 ,그리스인들의 인간정신의 부활이라는 르네상스 정신에 영향 받아서 억압받지 않은 인간본래의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려는 움직임으로 나타났다. 르네상스 음악양식은 미술, 문학 분야보다는 조금 늦은 15세기 초에 시작되었다.
5. 15 ~ 16세기 동안의 음악의 쓰임새
- 주로 작곡된 음악의 종류로는 미사곡, 모테트, 세속 시에 붙인 노래(샹송) 등이 있다. 15세기 동안에 미사 통상부의 5부분을 하나의 작품 속의 악장으로 생각하여 모두 연결 지어 작곡하는 순환형식을 사용하였다. 16세기에 들어와서는 불어 외의 여러 다른 언어로 된 음악이 왕성하게 작곡되었다.
6. 15세기 중엽부터 16세기 중엽까지 음악의 중심지
- 전반적으로 북 프랑스, 네덜란드 작곡가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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