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와 예술 시대별 정리 노트
- 최초 등록일
- 2015.07.08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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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순으로
각 시대별 문화와 예술의 특징을 서술 및 정리한 노트.
목차
1. 시대적 배경
2. 예술 특징
3. 시대별 화가 및 작품
4. 시대별 비교
5. 핵심용어
본문내용
∙ 송대는 사의와 형사를 중시한 수묵산수화로 전환. 자연미의 이상화 중시.
∙ 북송 산수화
사의형사의 조화와 함께 문인화 발달. 위압적이고 장대하
느낌의 수묵산수(색체사용x)
∙ 남송 산수화
궁중직업화가 중심.(자기생각을 담아내는 것이 아닌 남들(오너)이 원하는 그림) 사의표현의 근본
정신이 결여된 원체화풍(다양한 색체사용), 서정적, 부드러운 청록산수, 변각구도(확대해서 클로즈업시킴)
3. 북송산수
∙ 북방문화를 중심으로 문화가 펼쳐짐
∙ 청록산수보다 수묵(담백한)산수
∙ 내적인 아름다움, 마음의 수양 중시(문인)
4. 문인들의 예술세계
∙ 정신적 바탕이 그림으로 표현되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성으로 여백미, 중화미, 의경미를 꼽을 수 있다.
(1) 여백미 : 비어있지만 더 많은 내용을 담고 있어 시각적 여운을 줌. 작가의 내면세계를 반영
(2) 중화미 : 문인화에 나타난 중화미의 미적 특성은 기의 작용으로서 조화된 통일을 말한다.
(3) 의경미 : 자연을 재해석하여 작가의 내면세계를 표출하는 사의적인 그림
5. 화가 및 작품
∙ 소식(문인) : 문인 예술장르가 생기게 한 사람, 시와 그림과의 관계에 대해 얘기함
∙ 곽희(문인과 교류가 많았던 사람) : 원근이동법(서양의 투시법을 동양식으로 표현), 정경융합 (마음과 외형의 산수가 융합된)
∙ 이당 : 사실성 추구. 자연의 일부분 강조
채미도 / 백련사도 (삶의여유, 사색)
∙ 마원 : 여백 중시, 변각구도, 원경의 생략적 표현 (가까이있는건 자세히, 멀리있는건 대략그림)
6. 작품 평가 기준
7. 핵심용어(단답)
∙ 수양론 : 예술의 본질적 창조보다 과정중시 (마음을 가꿔야 좋은 예술이 나올수있다고 봄)
원나라
1. 시대적 배경 (이민족)
∙ 최초의 외부 세력에 의한 식민지배. 남송 멸망 후, 남송에 대한 그리운 마음을 드러낸 유민화가들이 출현
∙ 문인들의 삶의 방식이 변화 → 정계를 펼칠 수 있는 기회가 없어짐 → 여행을 다니며 자기생활(일상)을 예술 속에 담아내었다. → 회화예술의 미의 본질로 발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