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사이버대학교 놀이행복론 총정리 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17.07.11
- 최종 저작일
- 2016.06
- 5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1주차부터 14주차까지 총정리 하였습니다.
목차
1. 1주차 놀이의 기적을 만나다.
2. 2주차 놀이의 기적을 만나다.
3. 3주차 놀이이론
4. 4주차 놀이하는 인간 : 인간은 왜 놀이를 하는가?
5. 5주차 놀이와 뇌
6. 6주차 놀이와 창의성
7. 7주차 놀이와 의사소통
8. 8주차 놀이와 사회정서
9. 9주차 놀이와 건강
10. 10주차 놀이와 아이들의 미래
11. 11주차 놀이의 부정적인 측면(특강)
12. 12강 잘 노는 사회, 건강한 사회
13. 13주차 잘 노는 사회, 건강한 사회
14. 14주차 놀이를 위한 제언
본문내용
1강
인간은 놀이를 하기 위해 태어났다.
- 놀이를 통해 발달한다.
- 놀이는 뇌 발달을 촉진해서 인간을 더 똑똑하게 만들고 적응력을 높여준다.
- 놀이는 엄청난 부를 안겨줄 수도 있다.
- 놀이는 가장 순수한 사랑의 표현이다.
- 일만하고 쉴 줄 모르는 사람은 브레이크 터진 자동차만큼 위험하다.(헨리 포드)
놀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 놀이가 주는 선물은 평생 지속되며 이후 성공과 행복은 놀이의 결과이다(Brown, 2009)
- 뇌 발달, 창의성발달, 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 신체발달 등
→ 즉, 신뢰, 공감, 나눔, 배려, 안정감, 즐거움의 만끽, 만족감, 자유, 자연스러운 벗어남, 상상, 자기의지의 자각과 실현, 몰입, 즉흥성, 소통, 자기통제, 규율, 상대와의 센스 있는 조율 등
2강
놀이 = 산소
- 우리 인간에게 꼭 필요하지만 그 중요성을 모른다.
- 산소가 없으면 우리는 살 수 없다.
- 놀이가 없으면 살아도 사는 것이 아니다.
- 우리 삶에 꼭 필요한 정수(精髓 : 가장 뛰어나고 중요한 것)
놀이 ≠ 우울
- 놀이는 인생을 활기차게 만들어주는 것인데 이러한 놀이가 없다면 인생은 우울해진다.
- 놀이의 부재로 인해 현대인들의 우울감이 높다.
- 우울은 자살로 이어짐
- 지난 10년간 OECD 국가 가운데 자살률 1위, 자살이 10대, 20대, 30대 사망원인 1위, 자살증가율 세계2위 ⇒ 산업화와 근대화의 산물
- 대한민국, 그리고 나의 행복과 성공을 위해 놀이를 시작하자
3강
놀이의 특징
- 놀이의 특징으로 합의된 정의는 없으나 대체로 많은 학자들에 의해 대체로 인정되는 정의는 다음과 같다.
- 무목적성 : 생존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또한 부나 권력의 획득 같은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다. 실용적 가치를 위해서 하는 것도 아니다. 놀이는 그 자체가 목적이다.
- 자발성 : 놀이는 강제적인 의무가 아니다. 내적으로 동기화된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 즐거움 : 놀이의 가장 결정적 특징이다. 본인이 자발적으로 선택하였어도 즐겁지 않으면 놀이가 아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