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사이버대학교 사이버 강의 오페라 이해와 감상 족보자료
- 최초 등록일
- 2017.11.27
- 최종 저작일
- 2017.11
- 4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족보로 시험은 무조건 다 맞을수 있고, 과제에 따라 성적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친구들과 시험칠때 사용하세요~ 사실 친구 없이 혼자 쳐도 되는 과목인 것 같습니다 족보만 있으면^^
목차
1. 오페라의 개요
2. 오페라의 정의 : 오페라란 무엇인가?
3. 궁정오페라 : 첫 걸작 오페라 몬테베르디 <오르페오>
4. 거세 : 카스트라토 17C in 이탈리아
5. 프랑스 바로크 시대적 배경
6. 영국인들에게 인기 있었던 장르 : 마스크
7. 18세기 오페라의 양식 : 오페라 부파(opera buffa)란 무엇인가?
8. 부퐁 논쟁이 일어나다 : 페르골레시 <마님이 된 하녀>
9. 이탈리아 오페라 부파 : 모차르트의 흥행작<피가로의 결혼>
10. 희대의 농락자의 비극 : <돈 조반니>
11. 모차르트 마술피리 Die Zauberflote(1791)
12. 19세기 낭만주의 개념
13. 19세기 후반 이탈리아 오페라 : 주세페 베르디(1813-1901)
14. 주세페 베르디의 오페라의 특징
15. 베르디 후기 오페라 : 오텔로 최고의 비극
16. 19세기 후반 : 독일오페라
17. 베리스모 오페라
18. 19세기 : 프랑스 오페라
본문내용
<1강-1>
오페라의 개요
1, 오페라의 시대별 분류
17세기 – 바로크음악 : 즉흥연주. 아리아 속에 하나의 감정만을 표출. 동적으로 표현. 오페라의 탄생(빠른속도로 확산).
-- 귀족, 궁정 : 사치스러운 오락물
18세기 – 고전음악 : 울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계몽주의. 급부상했던 부르주아 중심으로 대중들에게 오페라 보급.
-- 시민계급의 성장 : 대중적인 오락물. 코믹.
-- 오페라 부파 : 모차르트. 아리아에서 합창, 중창 위주로 변화.
19세기 -- 낭만 음악 : 기교. 감정적으로 아름다운 선율. 쇼맨쉽. 아마추어 연기자 등장. 과장. 사치./ 바그너(독일)와 베르디(이탈리아). 민족성 달라 오페라 다르지만 연속적인 오페라 추구.
(바그너 : 관현악부분 중심. / 베르디 : 로시니 이어감. 대중적. 대본 수정.)
-- 멜로드라마 : 여흥에서 벗어난 예술작품
-- 음악극
* The Met : Live in HD ↔ Met Opera(고가)
- 총감독 : 피터 겔브
- 오페라를 전세계 극장으로 생방송
- 저렴한 관람비용. 오페라의 대중화
: 뉴욕 맨하탄 링컨 센터의 오페라 하우스에서 공연하는 오페라 중 흥행성 및 작품성이 안정된 작품들을 엄선해 공연 실황으로 제작하는 영상이다.
* 오페라 즐기는 방법
- 작품 선택 : 대중성
- 선택한 작품의 대본이 축약된 줄거리를 파악하고 간다.
- 음역과 음색을 알면 캐릭터가 파악된다. 대부분 오페라에서는 여자주인공은 소프라노, 남자주인공은 테너이다. 악역은 주로 바리톤, 베이스이다.
- 가사와 선율을 들으면서 주인공의 내면에 감정이입을 해본다.
<1강-2>
오페라의 정의 : 오페라란 무엇인가?
* 오페라 = 대본(libertto) + 음악적인 요소
1. 어원적 측면
- 오페라(opera)의 어원 =opus
: 라틴어로 "작품"이라는 의미의 복수형에서 유래
- 초기의 오페라 : fadola in musica(음악적 이야기) or drama in musica drama per musica(음악극)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