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논리및 논술
- 최초 등록일
- 2019.01.30
- 최종 저작일
- 2019.04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미술의 인상주와 표현주의 비교, 20세기 음악에서 이에 상응하는 작곡가와 작품의 예
2. 원시주의, 미니멀리즘, 테이프 음악과 전자음악, 랙타임, 비역행리듬, 이조가 제한된 선법
3. 슈톡하우젠의 작품 전자음악, 우연성, 총렬주의
4. 쇤베르크의 작품 시기 중 3기 작곡기법
5. 스트라빈스키의 1기 발레곡들 3작품 예
6. 총렬주의 정의, 메시앙, 불레즈의 작품 발전과정
7. 리게티와 펜데레츠키의 음향음악, 작곡기법
8. British Invasion과 미국의 Rock and Roll의 성립과정
본문내용
1. 미술의 인상주와 표현주의 비교, 20세기 음악에서 이에 상응하는 작곡가와 작품의 예
인상주의 미술은 클로드 모네의 회화 <인상: 일출> 제목을 근거로 한다. 감정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기 보다는 초연한 관찰이라는 자세를 지킴으로써, 사물을 사실적으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사물이 예술가에게 주는 인상을 포착하고자 했다. 모네 회화의 경우, 대상과 인물은 강하게 대비되는 색상을 이용한 몇 획의 붓으로 희미하게 묘사하여 색상을 섞었다. 때문에 당시 인상주의는 예술적 기교가 부족하고 전통적 미학을 훼손하는 것으로 조롱되는 등 시시한 것으로 여겨졌다.
표현주의 미술은 회화 제작 및 감상 그리고 회화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통해 탄생하였다. 르네상스부터 낭만주의까지의 화가들과는 달리 아름다움 혹은 감상자를 즐겁게 하는 것에 더 이상 높은 가치를 부여하지 않았다. 대신 그들은 독창성과 본질을 존중했으며 감상자에게는 작품을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한 노력을 요구했다.
<중 략>
6. 총렬주의 정의, 메시앙, 불레즈의 작품 발전과정.
음렬주의는 작곡가가 음의 순서를 선택하고 배열하여 음렬을 만드는 기법을 음렬주의라고 한다. 음렬주의는 20세기 초에 쇤베르크에 의해 조성음악으로부터 완벽하게 벗어나려는 목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쇤베르크는 12음 기법을 사용하였는데, 한 옥타브 안에 있는 12개의 반음을 한 번씩 공평하게 사용하면서 완벽한 무조음악을 만들었다. 12음 기법은 일정한 순서로 배열한 원형을 전위, 역행, 역행전위의 방법으로 총 48개의 음렬을 사용하여 작곡하는 방법이다.
참고 자료
그라우트 서양음악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