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디자인사]바로크 요약
- 최초 등록일
- 2020.11.20
- 최종 저작일
-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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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내디자인사]바로크 시대의 디자인적 특성, 실내디자인에 관한 특성, 바로크 시대의 다양한 건축가들의 양식과 디자인 특성을 공부하기 편하게 요약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바로크
2. 이탈리아의 바로크
3. 오스트리아의 바로크
4. 독일의 바로크
5. 프랑스의 바로크
6. 영국의 바로크
본문내용
*About Baroque Design
“찌그러지고 울퉁불퉁한 진주”(포르투갈어 barocco)
유동적이고 강렬한 남성적인 감각 + 기묘하고 이상한 이미지가 강조되어 붙여진 이름
17c 매너리즘(Mannerism)의 뒤를 이어 이탈리아에서 발전된 디자인
[잠깐의 르네상스 후기;매너리즘]_혹시 모르니까,, 르네상스 낸다고 했지만 까먹었을 수도 있어
형태의 아름다움, 기교 추구 ; 르네상스에서 완벽하게 완성한 것들을 해석해야 함
감각적인 것 추구(=우아한 미)
17c고전주의; 중요한 발명들이 르네상스에 이루어져서 르네상스에 만들어진 규칙을 반드시 지켜야할 규범으로 완성
*하인리히 뵐플린의 르네상스와 바로크의 5가지 차이점
1. 선적 ->회화적 ; 선보다는 터치로 면을 구성.
선(윤곽)은 촉각적, 면은 시각적. 형태보다는 색의 효과를 중시하여 가상성이 더욱 강함
2. 평면 ->깊이 ; 극적 효과, 드라마틱한 구도
미켈란젤로 다비드상– 행위가 완결된 움직임이 없는 영원한 순간(자동사)=자기완결
베르니니 다비드상– 행위가 완결되지 않은 순간의 움직임(타동사)=밖의 공간을 함축, 골리앗을 앞에 상상하게 함
3. 폐쇄적 ->개방적 ; 잘려진 부분에 대한 상상력 자극
4. 다원성 ->통일성
르네상스-대상과 배경의 구분이 명확. 대상의 독립성이 강조되어 다원적 요소들이 집합됨
바로크-대상의 형태와 배경이 모호하게 섞이면서 하나의 톤으로 통일되는 경향
5. 절대적 명료성 ->상대적 명료성 ; 해석의 다양성 허용. 다의미적, 감성적
빛의 하이라이트를 통한 강약 조절. 기쁨, 희열이 드러남
*바로크 디자인의 요소
1) 고전적 법칙의 탈피
-르네상스의 엄격한 고전적 법칙(대칭, 비례, 조화 등 정적이고 2차원적 건축구성원리)무시+고전주의 양식 거부
-중심축이 없는 비대칭, 비정형, 부조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