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철학의이해(E형) :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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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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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철학의이해 | 자료 | 9건 |
E형 |
플라톤의 [고르기아스], [향연], [프로타고라스], [파이돈], [에우튀데모스],
[파이드로스], [크리톤],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 [에우데모스 윤리학], [형이상학], [정치학], [영혼에 관하여] 중 한 권. (최대한...
플라톤의 [고르기아스], [향연], [프로타고라스], [파이돈], [에우튀데모스],
[파이드로스], [크리톤],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 [에우데모스 윤리학], [형이상학], [정치학], [영혼에 관하여] 중 한 권. (최대한 그리스어 원전 번역본을 택해 읽을 것) |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읽고, 인상적인 구절을 4페이 담았고 그것의 해석과 느낀점을 2페이지 적었습니다. 니코마코스 윤리학이란 철학책에서 다루는 주제는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참된 행복이란 무엇이고, 그 본능은 어떤 과정에 의해서 만들어지는지 생각해보았습니다.그리고 본 과제는 목차와 참고문헌을 쓰지 않습니다. 반드시 편집해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본문발췌2. 독후감
3. 읽은 책
본문내용
1. 본문 발췌(1) 모든 목적이 다 같이 궁극적인 목적이 아님이 분명하다. 그러나 최고의 선을 분명히 궁극적인 목적이다. 그러므로 만일 오직 하나의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고 하면 이것이야말로 .... 다른 어떤 것 때문에 욕구 되는 일이 절대로 없는 것을 그 자체에 있어서 욕구되는 경우도 있고 다른 어떤 것 때문에 욕구되는 겨우도 있는 것보다 더 궁극적인 것으로 본다. 그리하여 또 언제나 그 자체에 있어서 욕구되고 다른 어떤 것 때문에 욕구되는 일이 절대로 없는 것을 무조건적으로 궁극적인 것으로 본다.(42쪽)
(2) 명목상으로는 대체로 누구나 여기에 대해서 같은 답을 내린다. 즉 일반사람들도 교양있는 사람들도 다 같이 그것을 행복이라고 말하며, 또 잘 살며 잘 처세하는 것이 곧 행보기라고 여긴다. 그러나 무엇이 행복이냐 하는데 이르러서는 사람들의 생각이 같이 않으며 또 일반 사람들의 설명은 학자들의 설명과 같지 않다. (34쪽)
(3) 다른 어떤 것보다도 궁극적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은 행복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언제나 행복은 그 자체 때문에 선택하고 결코 다른 어떤 것 때문에 선택하는 법이 없으나, 명예나 쾌락이나 이성이나 또 이밖에 모든 덕은 그것들 자체 때문에 우리가 선택하는 경우가 있다고는 .... 우리는 이런 것들을 통해서 행복하게 되리라고 생각하여, 행복 때문에 이것들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42쪽)
(4) 그런데 만일 신들이 인간에게 주는 선물이 있다면, 행복이야말로 신의 준 것이요, 또 그것이 최선의 것이기에 인간에게 속하는 모든 것 가운데 가장 확실히 신이 준 것이라 할 수 있음직도 하다. (49쪽)
(5) 무릇 덕이란 그것을 가지고 있는 것을 좋은 상태에 이르게 하고 또 그것의 기능을 잘 발휘시켜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눈의 덕은 눈과 눈의 기능을 좋게한다. 눈의 덕에 의하여 우리는 잘 보게 되니 말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말(馬)의 덕은 그 자체를 좋은 말이 되게 하며, 잘 달리게 하며, 말을 잘 타는 이는 잘 운반하게 하며 또 적의 공격에 잘 대비시켜 준다.
참고 자료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최명관 옮김, 서광사, 2001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읽고 5페이지
-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 분석 9페이지
-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에세이 4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