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
과목명 | 성사랑사회 | 자료 | 24건 |
D형 |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소개글
과목명: 성,사랑,사회 D형주제: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한국 사회의 이주 여성들의 어려움과 한국 사회
1) 가정 내 인권 침해
2) 경제적 어려움
3) 다문화가정 위축감
4) 이주 여성들의 폭력, 살해 등의 문제
2. 이주여성들을 위한 한국 사회의 발전 방안
1) 이주여성 차별 공론화 컨텐츠
2) 이주여성 보호 체계 수립
3) 이주 여성 인권증진 교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이주여성들의 어려움은 매스컴에 연이어 보도되고 있다. 가정폭력은 물론이고 언어적 어려움과 함께 사회적 멸시, 차별 등의 사례는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가정폭력에 시달리다 죽음을 맞이한 참혹한 사례 또한 연이어 보도된다. 이주 여성들을 대상으로 범죄 행위를 논의한 남편까지 있으며 이주 여성들의 현주소는 이주 여성의 인권을 보장해주지 못하고 있는 실상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이주여성들의 가정폭력 실태를 보여줄 수 있는 정확한 통계 수치조차 없다. 하지만 가정 폭력 상담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어느 정도 유추해볼 수 있으며 이주여성 가운데 7%가 가정폭력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이주여성들은 아프면 아프다고 말할 수 있는 사회적 지지와 안전망이 부족하다. 그만큼 언어적으로도 취약하고, 사회적 관계를 맺기에도 열악하기 때문이다. 한국 사회는 그저 피부색이 다르고 언어가 다르다고 타인을 배척하고 차별하고 있어 이주 여성들의 경우 더욱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 사회적 관계 또한 결혼이민자, 귀화자에게 그럴싸한 사회적 관계와 소통 방안을 조성해주지 못 하고 있는 것이 문제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주 여성들의 어려움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삶에 소통하고 배려할 줄 아는 존중의 문화가 실현되어야만 한다. 아래에서는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의 어려움, 한국사회를 돌이켜보고 이주 여성들을 위한 한국사회의 발전방안을 서술하는 데에 목적을 두겠다.
Ⅱ. 본론
1. 한국 사회의 이주 여성들의 어려움과 한국 사회
우리 사회는 ‘한국여성’이 학대받고, 무시당하는 국가를 아무렇지 않게 방관하고 있다. OECD 국가 중에서도 남성과 여성의 월급 차이가 가장 심한 국가이며, 일명 능력껏 꿈을 꾸지도 못 해 유리천장에 갇혀 있는 여성들을 보자면 여성들이 가장 차별받는 국가는 한국이었다. 2009년 2월 25일 미국 국무부가 발표했던 연례 인권보고서를 통해서도 한국 여성들의 인권 실상은 전 세계에 알려져 있다. 한국에서 사람에 대한 권리, 인권을 보장되어 있지만 여성에 대한 사회적 차별은 여전하다는 내용이 담긴 보고서이다.
참고 자료
대한변협신문, ‘[여풍당당 여변]이주여성 법률구조사건을 수행하며’,2017.08.28농촌여성신문, ‘국적 취득 시 남편 동의...이주여성 인권침해 부추켜’,2017.09.20
정현주, ‘이주여성들의 역설적 공간 : 억압과 저항의 매개체로서 공간성을 페미니스트 이주연구에 접목시키기’계명대학교 여성학연구소,학술논문, 2012
이란주, ‘아빠,제발 잡히지마-끝나지 않은 이야기, 이주 노동자들의 삶의 기록’,삶창, 2009.05.01
우리는 모두 조선족이다 - 뉴몰든에서 칭다오까지, 오늘도 떠나는 사람들, 이매진 컨텍스트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