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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점받은레포트.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최강유교과
최초 등록일
2018.10.04
최종 저작일
2018.01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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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3학년
과목명 교육공학 자료 38건
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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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 교육공학의 영역
1) 설계
2) 개발
3) 활용
4) 관리
5) 평가
1.2 적용방안

2.1 미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1) 시각교육(1900년~1930년대)
2) 시청각교육(1930년대 말~1940년대 말)
3) 시청각 커뮤니케이션(1950년대 초~1960년 말)
4) 교수공학 및 교육공학(1970년대~현재)
2.2 적용방안

3.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커뮤니케이션 이론
2)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소집단 커뮤니케이션
3) 커뮤니케이션 이론이 교육공학에 주는 시사점
3.2 적용방안

4.1 교수체제설계 특징과 모형
1)교수체제 설계의 특징
2) 전통적 교수체제설계 모형
4.2 적용방안

본문내용

1.1 교육공학의 영역
교육 공학의 학문적 특징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교육공학이 포함하고 있는 하위 영역에 대해 알아야 한다. 미국 교육 공학회의 실즈와 리치의 연구에 의하면 교육 공학은 다섯 가지의 하위 영역으로 구분되는데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로 나뉜다.
1) 설계
설계란 전체 수업과정 및 구체적 학습 경험을 계획하는 영역이다. 여기서 전체 수업 과정이란 교수목표를 설정하고 교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그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전체적인 과정이 학습자들이 수업을 통해서 얼마나 교수목표를 달성 했는지 판단하기 위한 평가까지를 말한다. 설계에는 메시지 디자인, 교수체제 설계, 교수전략, 학습자 특성으로 분류 된다. 메시지 디자인은 인쇄물이나 컴퓨터 등의 지각과 기억에 관한 인지과정 연구 결과를 반영하며 그림,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문자 등의 자료를 어떤식으로 보여주는 것이 학습을 촉진 하는지를 다룬다. 교수체제 설계는 교사, 학습자, 교육내용, 환경을 의미하며 수업지도안을 예로 들 수 있다. 교수전략은 교수 방법이나 교수 모형을 말하며 탐구 수업, 토의 수업, 협동 학습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설계에는 학습자 특성이 포함되는데 왜 설계에 학습자의 특성이 포함되는지 의문이 들 수 있으나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해야 최적의 교수 설계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개발
개발은 교수매체. 교육용 자료, 교육프로그램을 실제로 제작하는 영역으로 개발영역은 크게 인쇄기술, 컴퓨터기반 기술, 통합기술, 시청각 기술등으로 구분한다. 인쇄기술은 인쇄자료, 글자체, 크기, 색깔, 여백, 그림위치등 다양한 요소가 있다. 시청각 기술은 슬라이드, 녹음기, 영화, TV등을 활용하는 자료의 개발 방법을 다룬다. 컴퓨터 기반 기술은 통합기술과 함께 교육공학의 중심적인 영역으로 자리잡고 있다. 컴퓨터 보조 수업을 예로 들수 있는데 타자연습, CD로 영어공부, 이러닝등이 있다.

참고 자료

임철일 ․ 임정훈 ․ 이동주(2016).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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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강유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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