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산업의이해)한국의 정보통신산업에 관해 논하시오.

나수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3.18
최종 저작일
2019.03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경제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한국산업의이해 자료 1건
D형
한국의 정보통신산업에 관해 논하시오.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보통신산업의 의의
1) 세계화, 정보화와 패러다임의 전환
2) 세계화, 정보화 추세와 정보통신산업
2. 정보통신산업의 중요성
1) 정보통신산업의 경제적 비중
2) 경제성장의 주도산업
3) 국가 및 산업경쟁력의 원천
4) 정보화 사회의 새로운 인프라 제공
3. 한국정보통신산업의 국제경쟁력 분석
4. 정보통신산업의 수요조건요소
5. 정보통신산업의 연관산업
6. 기업의 경쟁

Ⅲ. 결론 : 한국정보통신산업의 경쟁력 확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부존자원이 부족하고 고임금과 유가인상 등으로 인해 전통적으로 외국과의 경쟁에서 우세하였던 산업에서 경쟁력 위기를 겪고 있다. 따라서 정보통신산업의 후발주자라 할 수 있는 우리나라에서 정보통신산업의 경쟁력 강화는 그 중요성이 더욱 크며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여기서는 우리나라에서 정보통신산업의 경쟁력을 분석하고 경쟁력 확보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경쟁력 결정모델은 다른 경쟁력에 관한 연구들에 비해 동태적인 경제주체의 역할을 강조하고 효율적인 기업 및 정부의 역할에 대한 해답을 모색하는데 용이하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크다. 즉 개도국의 경제발전과정에서 고부가가치산업의 발전은 필수적인 요소이며 이 산업에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는 점에서 볼 때 국가의 산업발전전략과 관련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국가차원의 거시적 시각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이 우리나라에 이 모델을 적용하는 적실성을 확보해 준다. 본 과제어서는 한국의 정보통신산업에 관해 논하고자 한다.

II. 본론

1. 정보통신산업의 의의

1) 세계화, 정보화와 패러다임의 전환

세계화, 정보화의 진전은 정치, 경제, 사회의 패러다임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정치적인 측면에서 세계화와 정보화의 추세는 과거 영토에 기반을 둔 국민국가의 위상을 크게 약화시키고 국가․기업․시민사회 삼자의 전통적 위계구도에 변화를 가져와 삼자간 협치를 강조하는 새로운 거버넌스(governance)의 구도를 탄생시켰다. 사회적인 측면에서 세계화 현상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더욱 가속화되었고 국가간 문화의 빠른 확산,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사이버문화의 출현과 여기서 파생된 정보보호문제, 정보소외, 지적재산권, 사이버테러나 음란물, 국제범죄 등의 문제가 새로운 사회적 이슈로 등장하게 되었다. 경제적인 측면에서 세계화 및 정보화의 파급효과는 다른 어떤 부분보다 강력하며 가시적이라 할 수 있다. 세계화와 관련된 많은 논의들이 주로..

<중 략>

참고 자료

한국산업의 이해 교과서 참고
권남훈 외. (1999). 「정보통신 기술발전에 따른 인력수요 및 직업변화」. 과천: 정
보통신정책연구원.
김동현. (1995). 국제기술 환경변화와 한국정보통신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전략.
「사회과학」, 34(2).
김민주. (1995). 국가경쟁력 강화와 통신 정책. 「IE 매거진」, 2(3).
김석준․강민 (1991). 국가와 공공정책. 서울: 법문사
김석준 외. (2000). 뉴거버넌스연구. 서울: 대영문화사
김석준. (1992). 한국산업화 국가론. 서울: 나남
김창곤 외. (2000). 새해 정보통신산업의 전망과 정책방향, 「정보처리」, 7(1).
류필계. (1997). 정보통신정책방향. 「IE 매거진」, 4(2).
박성득. (1994). 정보통신 환경변화와 우리의 정책 방향. 「94년 정보통신정책학회
하계 정책세미나」.
아․태 정보통신기반(APII) 사례를 중심으로. 「행정논총」, 34(1).
서원석. (1995). 정보통신. 「한국행정사 문헌목록집」, 한국행정연구원.
양유석․김영곤. (1999). 국내 통신사업자의마케팅 핵심역량 분석. 「정보통신정책
연구」, 6(2).
윤영호. (1998). 「정보통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관련제도 및 정책개발」.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연구센터.
윤충한 외. (2000). 「정보통신 연구사업의 국가경제에 대한 파급효과 및 기여도
분석」. 과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동엽. (2000). 국내 정보통신 국책연구개발 사업의 기술부문별 투자배분결정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 7(1).
나수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산업의이해)한국의 정보통신산업에 관해 논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31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